[생활경제 이슈] 롯데홈쇼핑, 유료 멤버십 '엘클럽' 전용 라이브 커머스 론칭 外

기사입력:2023-12-19 19:24:39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유료 멤버십 ‘엘클럽(L.CLUB)’ 회원 전용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이는 등 멤버십 고객을 위한 혜택 강화를 통해 충성고객 확보에 나선다.

‘엘클럽’은 지난 2018년 롯데홈쇼핑이 업계 최초로 론칭한 유료 멤버십으로, 매월 최대 12% 할인쿠폰, 무료배송, 엘포인트 10배 적립에 호텔, 시네마 등 계열사 할인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다. ‘엘클럽’ 고객의 연간 구매금액은 일반 고객과 비교해 6배, 재구매율은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홈쇼핑은 ‘엘클럽’ 회원 전용 라이브 커머스 론칭, 특가 상품 판매 등 락인(Lock-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전용 혜택을 확대해 충성고객 확보와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2일(화) 오후 8시 모바일TV ‘엘라이브’에서 ‘엘클럽' 회원 전용 라이브 커머스를 론칭했다. 알러지케어 전문 브랜드 ‘알레르망’과 영국 1위 매트리스 브랜드 ‘해리슨 스핑크스’가 협업한 ‘토퍼 매트리스’를 선보였다. 시중가 대비 2배 이상 할인된 멤버십 전용 가격으로 60분 동안 동시 접속자 2만 명, 월 평균 대비 15배 이상 많은 누적 접속자를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회원들의 요청으로 지난 15일(금) 추가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19일(화) 오후 7시에는 건강식품 전문 브랜드 ‘네추럴라이즈’와 인기 디저트 브랜드 ‘노티드’가 협업해 만든 비타민 젤리 ‘노티드 꾸미’를 선보인다. 인터넷쇼핑몰 ‘롯데아이몰’에서도 오는 20일(수)까지 ‘정관장’, ‘종근당건강’ 등 인기 건강식품을 ‘엘클럽’ 회원 전용 특가와 최대 10% 적립 등 합리적인 혜택으로 선보인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엘클럽’ 회원의 구매 성향 분석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쇼핑 등 판매 채널에서 회원 전용 상품과 혜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동규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고물가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충성고객 확보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유료 멤버십 ‘엘클럽’ 회원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게 됐다”며 “앞으로 ‘엘클럽’ 회원만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멤버십 제도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면세점, 소상공인 상생 프로젝트 ‘치어럽스’ 현판식 열어

롯데면세점(대표이사 김주남)이 소상공인 상생협력 프로젝트 ‘치어럽스(CHEERUPS)’ 3기 지원사업을 마무리하는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7일 오후 부산 남구에서 진행한 현판식에는 이종민 롯데면세점 부산점장, 김학윤 부산광역시 소상공인지원과장, 오지환 부산경제진흥원 산업육성단장과 함께 ‘치어럽스’ 3기를 대표해 ‘다다우동’의 원성환 소상공인 등 유관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치어럽스’ 프로젝트는 롯데면세점이 2018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고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한 상생 활동이다. 그동안 서울 명동, 인천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에 위치한 음식점을 선정해 마케팅 컨설팅 및 노후화된 시설과 집기 등을 교체하는 등 소상공인 가게의 리브랜딩을 지원했다. 올해는 부산광역시, 부산경제진흥원과 지난 7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산 지역에서 10년 이상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15곳을 선정해 약 5개월간 리뉴얼을 진행했다.

특히 부산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다국어 메뉴판 제작 등 디지털 전환을 중점적으로 지원했으며,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라이브쇼, SNS 마케팅 등을 전개해 네이버 플레이스 월평균 방문율이 110% 증가했다. 또한 부산 지역 대학생 서포터즈 ‘치어러브’ 15명을 선발해 소상공인 1곳과 1:1 매칭하여 SNS 콘텐츠 제작 등 온라인 마케팅을 수행하도록 했다.

치어럽스 3기에 참여한 원성환 다다우동 소상공인 대표는 “맞춤형 컨설팅이 진행되는 동안 가게를 찾는 손님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등 매출 상승 효과를 봤다”며 “특히 디지털 전환과 다국어 메뉴판 제작으로 외국인 관광객 응대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마포구, 캠퍼스타운사업 지역활성화 협의회 개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19일 오전, 구청 중회의실에서 캠퍼스타운사업 지역활성화 협의회를 개최했다.

캠퍼스타운은 자치구와 서울시, 지역 내 대학이 상호 협력해 혁신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고 청년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사업이다.

이번 협의회에는 박강수 마포구청장을 비롯한 홍익대학교 서종욱 총장, 서강대학교 이규태 부단장, 서울신용보증재단 최명진 마포지점장, 홍대소상공인상점가 이태진 회장과 업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해 2023년 캠퍼스타운사업 성과와 내년도 계획을 공유하고 창업 육성과 지역 상생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인사말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내 대학의 많은 관심과 활동이 필요하다”라며 “마포구도 지역활성화를 위해 대학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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