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청 청사 전경.(제공=부산 기장군)
이미지 확대보기2023년 통계 유공 포상은 전국사업체 조사, 광업·제조업조사 등 전국 단위의 경제조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국가통계 발전에 기여한 기관에 수여한다.
기장군은 △ 자체실시계획 수립, △ 통계실 근무여건 개선,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 인력운용 등 조사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였다는 평가를 받았고, 그 결과 2023년 부산시역내에서 기관(16개구·군)으로서는 유일하게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특히, 올해 기장군은 불응사업체 없는 전국단위 경제조사를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통계청 주관 농림어업총조사 제2차 시험조사’에 적극 협조하는 등 다른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공로를 높게 평가받기도 했다.
기장군 관계자는“조사 비협조, 응답기피 증가 등 점차 어려워지는 조사환경 속에서도 조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성실히 응답 해주신 기장군민들에게 특별히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기장군의 2023년 통계업무 유공 표창은 기관장 이하 관계 공무원들과 조사요원들이 합심하여 교육 참여, 조사 홍보 등의 노력을 한 결과이다. 기장군의 국가통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남다른 열정이 앞으로의 대규모 조사에서도 소기의 성과로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