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선정된 학교는 △용인 나곡초등학교, △부천 일신초등학교, △정읍 정읍남초등학교, △거제 상동초등학교, △보은 동광초등학교, △창원 반송초등학교 6개교다. 매년 교사 및 학부모의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지원 학교의 수도 1차년도 4개, 2차년도 5개, 3차년도 6개로 증가했다.
한화는 환경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지난 2023년 10월 16일부터 약 한달간 ‘맑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신청을 받았다. 환경공학과 교수, 장학사 등을 포함한 전문 자문단의 심사, 현장 방문 및 교직원과의 면담을 거쳐 최종 6개의 초등학교가 선정되었다.
각 학교는 태양광 발전설비, 창문형 환기시스템, 에어샤워 공기정화장치, 에어클린매트, 벽면녹화 등 약 1억원 상당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각종 설비를 학교별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지원받는다. 모든 설비를 필수적으로 설치했던 예년과 달리 각 학교의 자율성을 반영해 맞춤형으로 설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형성하고,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친환경 교육도 추가로 제공한다.
한화는 지난 2021년부터 전국 초등학교에 ‘맑은학교 만들기’ 사업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학습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설비를 지원했다. 지난해 선정된 청주 수성초등학교에서는 에어샤워 공기정화장치를 가동 후 10분 만에 미세먼지는 23%, 초미세먼지는 22% 감소하는 등 공기질 개선의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3차년도 사업에 선정된 용인 나곡초의 허은영 선생님은 “요즘 학부모님들의 최대 관심사가 미세먼지와 실내 공기질 관리였다.”며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시기에 학생들이 맑은학교를 선물 받을 수 있어 기쁘고, 나곡초 모든 교직원이 환경교육에 관심이 많은 만큼 우리 학생들도 환경문제에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화 관계자는 “실내 공기질 관리로 학습환경을 개선해 더 많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미래세대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클라우다이크, 카페24·AWS 마켓플레이스 입점
클라우드 파일공유 및 동기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다이크(대표 이선웅)는 카페24 및 AWS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러한 전략적인 입점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더욱 많은 고객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우다이크의 카페24 입점은 국내 전자상거래 및 클라우드 저장소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됐다. 카페24와의 협력을 통해 클라우다이크의 서비스가 국내 시장에서 더욱 널리 인식되고 사용될 수 있게 됐다.
또한 클라우다이크는 AWS 마켓플레이스에도 입점해 글로벌 고객 유치를 추진함으로써 국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며 성장 가능성을 확대하고 있다. AWS 마켓플레이스는 전 세계 수백만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클라우다이크의 제품과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더욱 널리 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클라우다이크가 최근 출시한 ‘뉴클라우다이크’는 더욱 직관적인 내비게이션, 더 빠른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등 다양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또 웹오피스와 같은 향상된 협업 도구를 갖춰 여러 사용자가 어디서나 문서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고, 최고 수준의 보안 및 자동 동기화 기능을 지원해 파일을 안전하게 저장/관리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 인기 IP ‘외과의사 엘리제’ 애니메이션, 11일 한국과 일본 포함한 글로벌 지역에 론칭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인기 IP ‘외과의사 엘리제’(원작 웹소설 유인(KW북스), 웹툰 글/그림 mini(키다리스튜디오))를 바탕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 한국과 일본을 비롯해 글로벌에 론칭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일본 애니메이션 ‘외과의사 엘리제’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지역에 론칭한다고 10일 밝혔다. 국내 TV 채널로는 11일 오전 1시 애니플러스에서, 같은 날 티빙, 웨이브, 왓챠, IPTV 3사(LG/SK/KT) 등을 통해 오전 중 1화를 선보이며, 이후 매주 같은 날 한 화씩 공개될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AT-X와 지상파 TOKYO MX를 포함해 BS닛테레(日テレ), KTV(カンテレ) 등에서 공개되며, 북미와 남미 유럽 등은 크런치롤을 통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웹소설을 원작으로 웹툰화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인기 IP ‘외과의사 엘리제’는 국내 누적 조회 수 2.5억회에 더해 일본 ‘2020 픽코마 어워드’ 수상 등으로 국내외에서 인기를 모은 작품이다. 악명 높은 황후로 처형당한 첫번째 삶 이후 촉망받던 외과 의사로 두번째 삶을 살던 주인공이 이전 생의 기억을 모두 가진 채 다시 첫 번째 삶의 시작점으로 회귀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스케치로 풀어냈다. 특히 중세를 배경으로 메디컬 장르를 흥미진진하게 조화시켰다는 평을 받았으며, 주체적인 여성 서사도 좋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지난해 2월 애니메이션 협업 소식을 발표하며 화제를 모았다. 애니메이션, 영화, 잡지, 게임 등을 제작·유통하는 기업이자 ‘너의 이름은’, ‘신세기 에반게리온’ 등 애니메이션 출판물로 유명한 일본 종합 콘텐츠 기업 카도카와가 기획 프로듀싱을, ‘100만의 목숨 위에 나는 서 있다’ 등 애니메이션으로 경쟁력을 입증한 마호필름(MAHO FILM)이 제작을 맡았다. 감독은 하바라 쿠미코, 시리즈 구성은 아카오 데코, 캐릭터 디자인은 와타나베 유코가 맡았으며, 팬들의 기대에 맞춰 생생한 성우진들의 연기와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이 돋보이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