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선 한국ST거래가 구축한 토큰증권 협의체 에셋 얼라이언스(Asset Alliance)의 멤버들이 캐나다를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핀헤이븐의 토큰증권 발행 플랫폼을 통해 토큰증권을 발행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국내 토큰증권 시장 개설이 지연되면서, 캐나다 정부의 승인 아래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핀헤이븐의 플랫폼을 활용해 먼저 토큰증권을 발행해 보겠다는 취지다.
또 한국의 토큰증권 시장이 활성화되면 핀헤이븐이 알선하는 해외 사업자들이 한국 시장에서 토큰증권을 발행하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핀헤이븐은 지난 2021년부터 캐나다에서 토큰증권을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는 '핀헤이븐 프라이빗 마켓'을 정식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캐나다에서 부동산 리츠, 비상장 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토큰증권을 발행했다. 한국에서 토큰증권 시장 개설을 위한 법제화가 시작된 뒤 국내 다수의 금융사들과 협업하며 토큰증권 거래를 위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ST거래는 토큰증권 거래를 위한 유통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투자자 보호와 토큰증권 생태계 활정화를 목적으로 토큰증권과 관련된 금융회사, IT회사 등과 함께 ‘에셋 얼라이언스’라는 협의체를 만들었다.
◆IT 개발 플랫폼 그릿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세미나 개최
IT 개발 플랫폼 그릿지는 오는 2월 1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모임공간 세모네모에서 '3천만원으로 성공하는 스타트업 노하우' 세미나를 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본 행사는 창업 관련 각종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한 모집이 시작되는 시기에 맞추어 예비창업자들의 사업 시작을 돕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연사는 현재 그릿지를 운영하고 있는 소프트스퀘어드의 COO 박단 이사가 맡았다. ▲스타트업 개발 - 스타트업 평균 시드머니, 개발 비용의 모든 것 ▲내 프로덕트는 어떤 개발을 해야 할까 ▲스타트업 개발 및 사업 진행 사례 등의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다. 예비창업패키지 5번 합격의 경험과 현재 3개의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며 연 50억 매출을 내고 있는 사업가로서의 노하우가 모두 전달된다.
더불어 프로젝트 개발 비용에 대해 고민이 큰 참가자들을 위해 마켓플레이스, 커머스, 중개/매칭 플랫폼, 소셜 4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대상자에게 러프한 기능 명세와 그에 따른 견적안을 제공받는 참가 혜택도 준비되어 있다.
◆ 브라우니와 무인상회 MOU 체결로 소자본창업 서비스 출시
무인매장의 치열한 경쟁과 동시에 경기 침체의 어려움을 겪을 무인매장 점주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하이어엑스’가 ‘씨큐프라임’의 ‘무인상회’와 손잡고 혁신적인 소자본창업 서비스를 선보인다.
‘하이어엑스’가 운영하는 무인매장 정기관리 서비스 ‘브라우니’는 누적 35,000+회 이상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업종별 맞춤 관리를 제공함으로써, 무인매장 점주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매장관리에 꼭 필요한 도움의 손길을 제공하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 AI 자판기를 개발한 씨큐프라임의 ‘무인상회’와의 협력을 통해 소자본창업부터 전문적인 관리까지 일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를 통해 전업주부부터 직장인까지 누구나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창업 절차를 간편화하고 경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브라우니 플랫폼 하나로 손쉬운 소자본창업부터 무인시스템 운영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