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풍물시장 현판
이미지 확대보기‘살맛나는 행복쇼핑 동행축제’는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위해 대형유통사,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이 다 함께 힘을 합쳐, 온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중기부 주관 소비축제로서 강화풍물시장 동행축제는 강화풍물시장 시장을 찾은 방문고객과 강화도를 찾은 관광객을 주요 대상으로 문화공연, 즉석 경품추첨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강화풍물시장 동행축제는 5월 25일(토)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개최되며, 강화풍물시장에서 난타공연을 시작으로 고객 참여 노래자랑, 즉석 경품추첨, 체험부스(달고나& 부채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경품으로 온누리상품권뿐만 아니라 강화풍물시장상인회 협동조합에서 제공하는 상품교환권도 증정한다.
앞으로 강화풍물시장은 역사 문화 관광도시 강화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으로써, 더 많이 관광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에는 강화 오일장과 시장보유 먹거리를 기반으로 한 강화풍물 파머스나이트마켓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어 강화도 야간관광 핫 플레이스로 거듭나려는 계획을 실행 중이다.
강화풍물시장상인회 김낙원 회장은 “중기부 주관으로 대한민국 경제의 내수활성화를 위해 모두 함께 살맛나는 행복한 소비축제인 동행축제를 전국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 강화풍물시장도 시장을 찾는 고객님들에게 다양한 즐거움과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했다”고 소개한 뒤 “강화도의 특산물을 구매하고 즉석 경품에 응모하시고, 노래자랑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등 방문하신 분들이 강화풍물시장에서 하루 동안 즐거운 시간이 되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강화도 강화읍 신문리에 위치한 강화풍물시장은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강화장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전통시장이다. 2007년 건물을 신축하여 약 270여 점포가 입점한 강화풍물시장은 상설시장인 동시에 2·7일에 장이 서는 정기시장이기도 하다. 강화의 특산물인 인삼을 비롯하여 각종 약초와 정육, 잡화, 건어물과 곡물, 채소, 과일, 젓갈 등을 판매하고 있다.
한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이란? 시장이 보유한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지역 특색이 가미된 쇼핑과 문화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4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이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