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 "TV홈쇼핑 황금시간대 바꿨다"

기사입력:2024-07-11 17:22:57
[로이슈 편도욱 기자]
GS샵은 지난 4월 6일(토)부터 매주 토요일 황금시간대를 책임지고 있는 간판 프로그램 ‘쇼미 더 트렌드(이하 ‘쇼미’)’를 9시 35분에 시작하고 있다.

GS샵 관계자는 "12년간 토요일 저녁 10시 30분부터 새벽 1시까지 진행하던 것을 올해 2분기부터 1시간 앞당겼다"라며 "주말 드라마 방송 시간대가 밤 10시에서 9시 대로 당겨지고 OTT 이용 증가로 심야 TV 시청이 줄어들면서 TV홈쇼핑 황금시간대도 1시간 앞당겨야 한다고 본 것이다"라고 전했다.

2분기 실적은 이러한 판단이 옳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방송시간을 앞당긴 2분기(4~6월) ‘쇼미’ 평균 시청가구 수가 1분기(1~3월) 대비 19% 증가하고 방송 중 메시지를 보내는 ‘라이브톡’ 이용 고객 수도 2분기에 1분기 대비 23.4%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GS샵은 라이브톡 참여 고객을 채널 이동 중 방송을 본 것(재핑)이 아니라 일부러 찾아보는 고객 지표로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방송 시간 변경이 프로그램 충성 고객 증대에도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GS샵은 방송 중 판매 상품 수도 늘리고 있다. 과거 1시간 기준 방송에서 1~2개 아이템 중심으로 판매하던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이다. 특히 패션 방송의 경우 ‘편집숍’ 개념을 적용해 6~7개 아이템을 20~30분씩 소개하며 지루함을 없애고 다양성과 재미를 더하고 있다. 예를 들면 지난 7/6(토) 진행한 '쇼미' 방송에서 150분간 ‘라플리 셋업, 원피스’, ‘버커루 데님 반바지’, 아뜰리에 마졸리 티셔츠’, ‘벤시몽 레인부츠’, ‘서포트라이트 레토 선글라스’ 등 함께 연출할 수 있는 연관성 높은 아이템들을 연속해서 소개하는 식이다.

실제로 올해 2분기 ‘쇼미’에서 소개한 아이템 수는 방송 평균 15.2개로 이는 지난해 2분기 11.6개와 비교하면 36% 늘어났다. 사실 이런 변화가 가능해진 것은 홈쇼핑 방송을 찾아보는 고객층이 늘어난 덕분이다. TV홈쇼핑이 재핑 효과에만 기대는 것이 아닌 재미와 정보를 주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한 변화를 최대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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