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직전 1분기 대비 매출 8%, 영업이익은 68% 증가한 것으로 분기 기준 영업이익 1000억원 이상을 기록한 것은 2014년 4분기 이후 약 10년만이다.
매출 증가는 4월부터 생산에 착수한 FLNG(Z-LNG)의 매출 인식이 2분기부터 본격화된 영향이 크며,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감소 △공사손실충당금 반영 선박 비중 감소 △고수익 해양부분 매출 증가 등 경상적 요인과 △해양 프로젝트의 체인지오더(Change Order, 추가 공사) 정산 등 일회성 요인이 반영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하반기에도 선종별 매출 구조가 2분기와 유사하게 유지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연초 제시한 연간 매출 9조7000억원, 영업이익 4000억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올해 현재까지 49억불(22척)을 수주해 연간 수주목표 97억불의 51%를 확보했으며, 친환경 컨테이너선, LNG운반선, FLNG 등 다수 프로젝트의 수주 협상을 진행하고 있어 연간 수주목표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주력 선종인 LNG운반선, FLNG의 건조비중이 확대되고 있다”며 “안정적 수주 잔고를 확보한 만큼, 수익성 위주의 선별수주 전략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