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관계자는 "올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6월 말 기준 약 770만 명으로 2019년 동기 대비 91.3%수준까지 회복됐다"라며 "2023년 연간 국민 국내여행 횟수 또한 296,977천 회로 2022년 대비 4.7% 증가했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여행 수요의 대폭적인 증가에 따라 관광인력에 대한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이번 박람회는 ‘관광을 열다, 내 일(My Job)을 열다’를 주제로 미래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잠재적인 관광인력의 유입을 독려하고, 일자리 매칭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올해는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개최 11주년을 맞이해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신규 브랜드 ’관광 일자리페스타‘를 출범하고, 단순 일자리 정보 제공을 넘어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산업 트렌드와 미래 관광일자리의 비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초점을 맞췄다.
올해는 여행사, 호텔‧리조트, MICE기업 등 대표적인 관광기업 외에도 관광벤처, 여행 플랫폼, 테마파크 등 약 130개 기업이 참여한다. 특히, K-팝, K-드라마 등 K-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역대 박람회 최초로 CJ ENM, SM C&C 등 엔터 관련 기업이 참여한다. 관광산업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기업의 참여로 구직자들에게 더욱 넓어진 취업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8월 19일부터 진행되는 온라인 박람회에서는 직무내용, 고용형태, 복리후생 등 관광기업의 구체적인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구직자가 사전에 입사서류를 등록하면 구인기업에서 검토하여 온·오프라인 면접 및 채용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오프라인 면접은 9월 10일과 11일에 개최되는 오프라인 박람회에서 대면 또는 화상으로 진행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