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공시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 24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387억 원으로 집계됐다.
컬리 관계자는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390억 원 개선된 83억 원이었다"라며 "컬리는 올 들어 소비 위축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컬리멤버스 개편, 컬리나우 론칭, 컬세권 확장 등을 적극 추진했다.
컬리는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올 2분기 EBITDA는 12억 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94억 원 개선된 수치다. 물류비와 고정비 효율화 등을 통한 손익 구조의 근본적인 개선이 토대가 됐다. 올 2분기 EBITDA 이익률 역시 1년 새 7.7%p 좋아졌다.
지속적인 배송 효율성 개선과 비용 절감 노력도 주요 수익구조 개선 요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김포물류센터 대비 약 15 ~ 20% 효율이 떨어졌던 송파물류센터의 클로징과 자동화 프로세스 설비를 갖춘 창원, 평택 센터의 오픈으로 컬리 전체 물류 시설의 주문처리 능력은 크게 향상됐다. 올 상반기 판관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5.5%p 개선됐다. 특히 포장비는 1년 새 19% 줄였다. 퀄리티는 유지하면서도 원가경쟁력 있는 부자재를 사용한 것과 절기에 맞춘 최적의 포장법을 지속 연구해 적용한 결과다.
올 상반기 전체 거래액(GMV)은 지난 해 동기 대비 13.8% 늘어난 1조5,000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보다 14.4% 늘어난 7,658억 원이었다. 컬리의 강점인 신선식품과 함께 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3P(판매자 배송)와 뷰티 등이 고르게 성장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