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보안택배 서비스’ 도입

기사입력:2024-09-02 09:49:53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지난 27일(화)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운송장에서 고객 이름, 연락처를 제거한 ‘보안택배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최근 유통업계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례가 늘고 있다. 외부 해킹은 물론 시스템 오류, 휴먼 에러 등 다양한 경로로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발생해 소비자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라며 "롯데홈쇼핑은 2013년 택배 운송장에 주문자의 실제 연락처 대신 가상 전화번호를 부여해 고객 연락처 유출을 방지하는 ‘안심번호 서비스’를 시행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2017년 전화 상담 주문 시스템에 일회용 보안 토큰 결제 기술을 적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왔다"라며 "롯데홈쇼핑은 보안 체계를 고도화해 고객 정보 유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고객 이름, 연락처를 제거한 ‘보안택배 서비스’를 도입했다"라고 말했다.

‘보안택배 서비스’는 개인정보 대신 이름, 연락처 등의 정보를 암호화한 '홈넘버'를 입력해 온라인으로 구매한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보안 솔루션 업체 ‘홈넘버 메타’가 개발한 서비스로, 택배 운송장에 고객 이름, 연락처 대신 개인별 식별번호인 ‘홈넘버’를 부여해 개인정보 노출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보안택배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롯데홈쇼핑 모바일앱에서 주문 후 배송방법으로 ‘보안택배’를 선택하고 ‘홈넘버’에 가입하면 된다. 택배 운송장에는 가입 후 발급 받은 ‘홈넘버’가 보여지며, 이를 통해 본인의 주문 상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이름, 연락처 뿐만 아니라 주소지도 ‘홈넘버’에 포함해 고객 정보보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개인정보 보호 교육을 통한 임직원 보안의식 내재화 ▲고객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 구축 ▲취약점 진단 및 모의해킹 정기 이행 ▲파트너사 대상 개인정보 보호 현황 정기 점검 등을 통해 정보보안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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