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전문 기관 엠브레인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4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인지도 및 사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의 평균 이용 횟수는 주 1.55회 이상으로 확인됐다.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이는 국내 시장에 진입한 이후, UX, 가격, 서비스, 품질 등 다양한 측면에서 플랫폼 개선 시도를 한 결과 국내 소비자의 이용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라며 "특히,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 개설 및 국내 굵직한 제조기업들의 입점 등 국내 시장에 현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국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또한 올해 2월 진행된 엠브레인의 “중국산 제품 및 중국 쇼핑 앱(알리, 테무 등) 관련 U&A 조사”에서는 약 60.9%의 응답자가 알리익스프레스 앱을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번 조사 결과는 2월 이후 알리익스프레스를 찾는 고객이 실제로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쇼핑의 '즐거움'도 성공적으로 제공하려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실제로 고객들이 부담 없이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플랫폼으로 조금씩 자리매김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 주요 이유는 ‘저렴한 가격(79.0%)’,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어서(19.0%)’, ‘다양한 상품과 브랜드(14.2%)’ 순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새롭거나 유행하는 상품 보유’, ‘DYI 제품 통해 여가 즐기기’,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 구매’ 등 다양한 답변이 눈에 띄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