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관계자는 "3분기에는 동남아(40%), 일본(26%), 중국(16%) 등 근거리 지역으로 떠나는 여행객 비중이 82%를 차지했다"라며 "이어서 유럽(9%), 남태평양(6%), 미국(3%)이 뒤를 이었다"라고 밝혔다.
근거리 지역 여행객 비중은 3분기 기준 작년 80.1%에서 올해 81.7%로 1.6% 소폭 상승했다.
특히, 올해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동남아로 떠나는 여행객이 31% 증가했다. 동남아 중에서도 베트남(47.8%), 필리핀(16.9%), 태국(12.9%)를 차지했다. 베트남은 다낭, 하노이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나트랑, 푸꾸옥의 예약률도 증가세를 보이며 인기여행지 1위로서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중국의 증가세다. 중국 여행객은 전년 3분기 대비 112% 증가했고, 직전 분기 대비 또한 19% 증가했다. 장가계, 백두산을 비롯해 여름철 비교적 시원한 기후와 전세기 공급의 영향으로 내몽고와 몽골 수요 증가가 두드러졌다.
추석 연휴 특수가 있었던 9월 유럽 여행 수요는 전월 대비 65% 급증했다. 최장 9일간의 장기 연휴에 장거리 여행을 계획한 것으로 보인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