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부남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 확대보기서울시는 54분 만에 잠실에서 마곡까지 최대 20노트로 운항하는 우월한 대중교통수단으로 홍보했다. 하지만 서울시 국감에서 한강버스의 최대 속도는 18노트 이하로 드러나 이미 알려졌던 54분 보다 이삼십 여분 더 걸리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회 행안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부남 (광주 서구을) 국회의원은 15일 최대 20노트로 운항할 수 있다는 오세훈 시장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어 증인으로 출석한 가덕중공업 (한강버스 6척 건조 중인) 대표에게 최대 20노트 속도가 나오는지를 확인키도 했다.
그러면서 양 의원은 “한강버스 최대속도 20노트가 어렵다면 출퇴근용 대중교통 이라기보다는 제2의 유람선이 될 우려가 커 700억 이상의 재정을 날릴 수 있다”고 오세훈 시장을 향해 날을 세웠다.
한편 양부남 의원은 “가덕중공업 H대표의 증언이 있기 전까지 오 시장은 최대속도 20노트로 한강버스 운행이 가능해 우월한 대중교통이라고 주장했다”며 “하지만 오세훈 시장은 돌연 말을 바꿔 한강버스가 속도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서 다소 속도가 떨어져도 다른 장점들이 있기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단 변명을 했다”고 밝혔다.
잘 알려진 대로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마곡·망원·여의도·잠원·옥수·뚝섬·잠실) 등의 7개 선착장을 오가는 수상 대중교통 수단으로 내년 3월 운항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