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경
이미지 확대보기도교육청은 23일 남부청사에서 ‘과학교육 현장 소통 토론회’를 개최한다.
첨단과학기술이 이끄는 시대에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모두를 위한 과학교육과 미래를 만드는 과학 전문 인재를 키우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 의견을 수렴한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 맞춤형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기조 발표, 지정토론,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먼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과학교육의 성과’에 대해 과학교육 종합지표 분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육 성과와 시사점을 발표한다.
이어 과학교과연구회 운영 교사는 학습 재정의를 통해 관 주도의 다양하고 지속적 기회 제공뿐 아니라 교사가 주도성을 발휘하는 기회, 지원, 보상 제공 방안 등 교원의 자발적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한다.
과학중점학교 담당 교사는 모든 학생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과학중점학교 사례를 발표한다. 과학중점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단계형 비교과 체험활동 등 3년 동안의 과학중점학교 운영 경험을 토대로 과학중점학교의 효용성과 필요성을 강조한다.
한양대에리카 기초과학교육센터장 교수는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 협력을 강조한다.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이를 연계․확장하면 더 많은 학생에게 다양한 과학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연구사는 ‘참여하는 과학문화 조성’을 주제로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의 활동과 역할을 설명하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생각의 전환, 적극적 의사소통과 참여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마지막 종합토론에서는 일반 학교에서 과학교육 정책사업을 운영한 교장, 교감, 교사 등 과학교육 현장 전문가들과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정책과장은 “모든 학생을 위한 맞춤형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라며 “토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제언을 녹여 학교가 체감할 수 있는 과학교육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