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교 경의유치원 하늘마루[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이미지 확대보기공간재구조화사업은 40년 이상 노후화된 건물을 보유한 학교를 대상으로 개축 또는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해당 학교를 친환경·디지털 기반 첨단 공간으로 변화시켜 다양한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공간재구조화 우수시설 학교에 대한 선정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준공한 39교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 결과 15건의 사업을 접수했다.
이후 내외부 교육시설 전문가들이 서류심사, 현장 점검을 시행해 개축과 리모델링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시설 학교 1교, 우수시설 학교 2교 총 6교를 최종 선정했다.
개축 분야 최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된 의정부 경의유치원은 1973년 지어진 건물을 50여 년 만에 임대형민자사업으로 개축했다. 애초 경의초등학교 북쪽 후면에 위치해 내외부 학습공간이 부족했으나 개축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유연하고 다양한 공간을 마련했다.
리모델링 분야 최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된 연천 화진초등학교는 사용자의 학습 환경과 특성을 반영해 뮤지컬, 도예, 독서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 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각 학년 교실에는 배움과 쉼, 놀이가 공존하는 특색있는 공간을 설치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도교육청은 공간재구조화 사업의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으로 교수학습과 연계한 미래교육 공간조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우수시설로 선정된 학교의 누리집 홍보와 관련 자료를 제작해 공간재구조화 역량 강화 연수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공유택 학교공간조성과장은 “이번 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된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 추진 예정인 사업 대상 학교들이 사용자 중심의 미래교육 공간으로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