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법 동원한 ‘삼성물산’, 온데간데없는 ‘준법경영’

‘OS홍보 중단’ 선언하고도 한남4구역서 조합원 개별접촉 논란
사실상 ‘OS요원’인 ‘리서치매니저’ 운용…타 사업소 명함 사용
업계 “전형적인 편법 홍보에 규정도 무시…공정성 저해” 지적
기사입력:2024-11-01 09:53:32
삼성물산 강남사업소 소속 리서치매니저들이 압구정2구역에서 조합원들과 만나고 있는 모습.(사진=제보자)

삼성물산 강남사업소 소속 리서치매니저들이 압구정2구역에서 조합원들과 만나고 있는 모습.(사진=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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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그동안 ‘OS홍보 중단’과 ‘클린 수주’를 표방해오던 삼성물산이 올해 최대 수주처로 꼽은 서울 용산구 한남4구역 재개발사업에서 교묘한 편법을 동원하며 스스로 원칙을 무너뜨리고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 2020년 위법 가능성을 줄이면서 공정한 수주를 위한다는 명목 아래 삼승그룹 준법감시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이를 계기로 ‘OS홍보 중단’과 ‘클린 수주’를 공언했다. 반면 한남4구역에서는 이러한 선언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공정 경쟁과 법적 절차 준수를 강조해왔지만, 현장에서는 ‘OS요원’이나 다를 바 없는 ‘리서치매니저’를 통한 편법적인 조합원 접촉이 지속되며 논란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도시정비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외부적으로 경쟁사가 조합원들과 개별 접촉을 한다고 주장하며 문제를 제기해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자신들이 조합원을 상대로 불법적 개별 접촉을 시도하면서 이를 감추기 위해 오히려 상대를 비난하는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정 경쟁을 외치는 겉모습 뒤로 스스로 만든 규정을 어기고 있어 자신의 불법 행위가 드러날 것을 우려해 모순적 행태를 보이는 것 아니냐는 얘기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한남4구역 현장에서는 삼성물산 강남사업소 소속 리서치매니저들이 조합원들에게 불법적인 개별 접촉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리서치매니저들은 이곳 조합원을 상대로 식사를 제공하는 것도 모자라 운전 대행은 물론 살림살이까지 도맡으면서 사실상 조합원의 ‘비서’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조합원의 일상에 깊숙이 개입해 조합원 관리에 집중하고 있는 행태는 시공자 선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법적 행태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이들은 한남4구역에서 ‘OS홍보 중단’을 선언했음에도 다른 사업소인 ‘강남사업소’ 명함을 활용해 편법적으로 한남4구역 조합원들과 개별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다른 사업소 이름이 적인 명함을 이용해 조합원들과 만나며 법망을 피해가면서도 여전히 개별 접촉을 유지하려는 편법적 전략을 이어가고 있는 것인데, 이는 삼성물산이 내세운 준법감시 선언과 정면으로 배치되며, 공정 경쟁에 대한 삼성물산의 진정성을 의심케 하고 있다.

한남4구역에서 뿌려진 삼성물산 강남사업소 리서치매니저 명합.(사진=제보자)

한남4구역에서 뿌려진 삼성물산 강남사업소 리서치매니저 명합.(사진=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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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삼성물산의 행태에 대해 전문가들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한 법률 전문가는 “삼성물산이 준법감시위원회를 출범하며 ‘OS홍보 중단’을 선언한 것은 ‘법을 준수하며 경쟁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인데, 한남4구역에서 취하는 행태는 전형적인 편법 홍보로, 규정을 무시한 행위다”며 “특히 삼성물산이 다른 사업소 명함을 사용해 한남4구역에서 개별 홍보를 이어가는 것은 명백한 편법적 개별 접촉으로, 입찰 공정성을 해치는 심각한 문제다”고 경고했다.

또 한 도시정비 전문가는 “삼성물산이 공정성을 주장하며 경쟁사를 비난하고 있지만, 정작 자신들이 개별 접촉과 편법 홍보를 하고 있는 게 더 큰 문제다. 이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규정을 무시하고 허울뿐인 준법 경영을 내세우는 것에 불과하다”며 “조합원에게 제공하는 운전 대행 등의 밀착 서비스는 규정 회피의 전략을 보여주는 사례로, 이는 기업이 내세우는 투명성과도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로 삼성물산은 그동안 외쳤던 준법감시와 클린 수주 전략이 단순한 구호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기 충분하다. 더구나 5년 전 삼성그룹의 준법감시위원회 출범과 함께 약속했던 ‘OS홍보 중단’과 ‘클린 수주’가 허울에 불과했다는 게 드러나면서 기업의 신뢰도 추락할 위기에 처했다. 만약 이러한 수주행보가 지속될 경우 조합원들과 전국 도시정비 사업지에서 신뢰를 회복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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