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 5일(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 월드타워에서 파트너사 초청 간담회 ‘2025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번이 3회째를 맞이하는 ‘파트너스 데이’는 상호간 굳건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 체계를 확립하고자 마련한 파트너사 초청 행사다"라고 전했다.
올해는 한번에 진행했던 과거 행사들과 달리 ▲신선/델리 ▲가공/일상 ▲주류 ▲PB ▲생활잡화 5개 부문으로 파트너사를 구분해 5회차에 걸쳐 행사를 진행했다. 상품군마다 주요 현안 및 시장 상황이 상이한 만큼, 상호 발전 방안과 애로사항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위해서는 부문별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롯데마트는 그동안 ▲마트와 슈퍼 통합 시너지 창출 ▲그로서리 상품군 경쟁력 강화 ▲고객 맞춤형 매장 구현 ▲해외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이에 더해 내년에는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과 ▲전문 데이터 제공을 통한 파트너사 협업 강화 등의 업무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 리테일 기업으로서 그로서리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 Ocado Smart Platform)’과 롯데의 그로서리 사업 경험의 시너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식품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차세대 e그로서리 앱 ‘롯데마트 제타’를 내년 상반기 론칭한다. 또한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이 적용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인 ‘부산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 customer Fulfillment Center)’가 완공되는 2026년 1분기부터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을 본격 가동하고 2032년까지 이 같은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를 전국에 6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과 파트너사 모두에게 혁신적인 온라인 유통 경험과 가치를 제공, 롯데마트의 새로운 성장 동력 및 수익 사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