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의 놀이교육 유튜브 스페인어 채널 ‘LOTTY FRIENDS – Canciones Infantiles’ (이하 ‘로티프렌즈’)’가 구독자 수 100만명을 돌파해 골드버튼을 받았다. 앞서 올해 2월 로티프렌즈 영문 채널이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스페인어 채널도 구독자 100만명을 달성하면서, 로티프렌즈는 다시 한 번 글로벌 IP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입증하게 됐다.
로티프렌즈는 영유아가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이다. 언어와 색깔, 생활습관 등을 담은 학습 콘텐츠 뿐 아니라 롯데월드 어드벤처, 아쿠아리움 등 롯데월드의 사업장과 캐릭터 IP를 활용한 놀이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로티프렌즈는 현재 국문, 영문, 서문 총 세 개 채널로 운영되고 있으며, 채널의 총합 누적 조회수는 무려 9억회를 돌파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OTT 플랫폼인 ‘FPT PLAY’, ‘vidio닷컴’ 등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롯데월드가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지난 35년간의 테마파크 운영경험으로 축적한 영유아 및 가족 타깃에 대한 높은 이해도 덕분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롯데월드는 온라인 세상 속 로티프렌즈를 오프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해 친밀감을 더욱 높였다. 롯데월드 어드벤처 ‘어린이 동화극장’에서 ‘로티프렌즈의 보물섬’, ‘못말리는 그리피’ 등의 뮤지컬을 선보이며 현실 세계 속에서 춤추고 노래하는 로티프렌즈를 관람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를 통해 다양한 IP 굿즈와 포토존을 선보였으며, 롯데 그룹의 사회공헌 사업인 친환경 놀이터 ‘맘(mom) 편한 놀이터’에 로티프렌즈 캐릭터 및 콘텐츠를 활용한 공간을 조성하는 등 로티프렌즈 캐릭터를 테마파크 밖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롯데월드는 이처럼 로티프렌즈를 비롯한 자체 IP를 활용해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앞으로도 국내와 해외,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모두 사랑받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입지를 굳혀간다는 계획이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