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채용 플랫폼 캐치가 Z세대 1,801명을 대상으로 ‘음주 빈도’를 조사한 결과, Z세대의 음주 빈도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혀 마시지 않는다’는 응답이 31%로 가장 많았으며, ‘거의 마시지 않는다’가 25%, ‘월 1~2회 마신다’가 23%로 뒤를 이었다. ‘주 1회 이상 마신다’는 응답은 21%였다.
진학사 캐치 관계자는 "음주 정도에 대한 질문에서는 ‘보통(취했지만 의식이 또렷한 상태)’으로 마신다는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고, ‘조금(살짝 취기가 오른 상태)’이 34%로 뒤를 이었다"라며 "이어서 ‘아주 조금(전혀 취하지 않은 상태)’이 19%를 차지했으며, 그 이상으로 ‘많이(기억이 희미해질 정도)’마신다는 응답은 6%로 극소수에 그쳤다"라고 전했다.
‘술을 마시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스트레스 해소, 기분전환’이 52%로 가장 많았고,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서’가 46%, ‘친목도모 및 어색함 해소’가 30%로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술과 안주가 맛있어서(15%) △동아리, 학회 등 행사 참여를 위해(13%) △새로운 경험을 위해(8%) 순이었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주종으로는 ‘맥주’와 ‘소주’가 각각 39%, 24%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하이볼(13%)’이 그 뒤를 이었으며 △와인(8%) △칵테일(7%) △위스키(5%) △막걸리(3%) △무알콜 주류(1%) 순으로 나타났다.
즐거운 술자리를 위한 필수 요소로는 ‘자율적인 참여’가 42%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서 △편안한 분위기 조성(19%) △음주 강요하지 않음(18%) △맛있는 안주, 좋은 장소(10%) △적당한 시간에 마무리(8%) △체험과 즐길거리(2%) △함께하는 사람들(1%) 순이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