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어워즈는 국내 대표 K뷰티 플랫폼 CJ올리브영이 연간 멤버십 고객 구매 데이터, 상품 판매량 등을 기반으로 매년 각 부문 대표 상품을 선정하는 행사로 한 해 동안 대한민국의 헬스, 뷰티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2024 올리브영 어워즈' 푸드 부문 2위를 수상한 티젠 콤부차 레몬은 2021년 헬시푸드 부문에서 처음 수상의 영예를 안은 데 이어, 2022년과 지난해에는 이너뷰티 부문 수상작에 잇따라 이름을 올리며 명실상부한 올리브영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티젠 콤부차 레몬'은 2019년 티젠이 국내 최초로 분말 스틱형 콤부차 제품을 선보이면서 내놨던 첫 플레이버로 상큼한 레몬즙과 청량한 발효 탄산이 잘 어우러져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 이 제품은 최근 열린 2024 서울카페쇼 엑셀런스 어워드에서 'Savory Leader' 부문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티젠은 이번 수상을 기념하기 위해 올리브영에서 풍성한 행사를 진행한다.
◆인크로스, 2025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 발표
SK스퀘어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 기업 인크로스(대표 손윤정)는 29일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2025’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인크로스는 내년에도 경기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와 기술이 계속 주목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생성형 AI의 발전이 광고/마케팅 기법을 더욱 고도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5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로는 ‘CHATS’, 즉 ▲챗핑(Chatping) ▲헬스보드(Healthboard) ▲AI 스튜디오(AI studio) ▲유저 테일러링(User-Tailoring) ▲숏폼믹스(Short-form Mix)가 제시됐다.
‘챗핑’은 채팅과 쇼핑의 합성어로 생성형 AI를 통한 대화형 검색 및 쇼핑 방식을 의미한다. 검색 엔진과 챗봇에 생성형 AI를 적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내년에는 기존의 키워드 검색 기반의 쇼핑보다는 AI가 개인의 질문을 분석하고 추가 탐색해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는 쇼핑 방식이 더욱 보편화되고, 음성 및 이미지 검색 기능도 활발히 도입될 전망이다. 또한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들은 AI 서비스 제공에 소요되는 높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유료 구독 모델 외에 챗핑과 같은 형태의 쇼핑 광고의 도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소풍벤처스, 농협중앙회·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 농식품 유망 스타트업 필드트립 2차 진행
소풍벤처스는 지난 11월 27일과 28일 농협중앙회,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그리고 농식품 특화 스타트업 기업 그리네플, 메타파머스, 한밭아이오티와 함께 전남 지역의 스마트 농업과 친환경 화학 현장을 방문하여 최신 기술 동향과 적용 사례를 체험할 수 있는 필드트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소풍벤처스는 농협중앙회,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육성 중인 농식품 특화 스타트업 팀들의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결된 로보틱스, 스마트 농업, 친환경 화학 등 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산업 이해도를 높이고자 필드트립은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필드트립은 지난 8월 진행한 1차 필드트립에 이어 2차 행사로 전남 지역의 산업 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필드트립에는 소풍벤처스와 농협중앙회,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그리고 농식품 특화 스타트업 기업에서 참석했다. 특히 현장 역량 강화와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해 유기성 부산물을 친환경 바이오 소재로 업사이클링하는 ‘그리네플’, 농업 AI로봇 전문기업 ‘메타파머스’, 비전 AI 기반 영상분석 계란 품질 검사 시스템을 운영하는 ‘한밭아이오티’에서 참석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