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6일 금요일 새벽 3시부터 시작되었다. 매일유업 임직원들과 박태준 선수 및 현재 관계사인 엠즈베이커스에 재직중인 부친 박옥천씨, 여행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용숙부부’, 그리고 매일유업이 후원하는 진암장학재단 장학생들도 함께 동참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부를 챙기기 위해 '어르신의 안부를 위한 우유배달' 일일 배달원 봉사에 참여했다"라고 전했다.
이들은 서울시 종로구에 거주하는 150가구의 독거 어르신들께 매일유업의 락토프리 우유 제품인 '소화가 잘되는 우유'와 선물을 직접 전달하며 따뜻한 안부 인사를 건넸다. 더불어 이번 행사를 계기로 박태준 선수와 크리에이터 ‘용숙부부’는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각각 3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매일유업은 이번 봉사활동으로 고독사 위험에 취약한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활동을 알리는 취지로 행사를 마련했다.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은 2003년 옥수중앙교회에서 시작되어 2015년 사단법인으로 설립된 공익 사업으로, 독거노인의 건강과 고독사 예방을 위한 우유 후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2016년부터 후원사로 참여해 매년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매출액의 1%를 기부하고 있어,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도 자연스럽게 기부에 동참하는 셈이다.
우유안부 후원을 받는 어르신 1가구당 연간 총 365개의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배달되며, 전국 5,743가구(2024년 10월 기준)가 우유안부 후원을 받고 있다. 집 앞에 우유가 2개 이상 쌓여 있는 경우 배달원이 관공서에 연락해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함으로써 고독사를 예방하고 있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유당을 0%로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로,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도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제품이다. 매일유업의 특허 공법으로 유당만 제거해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을 살렸으며, 일반 우유 대비 칼슘 함량이 1.9배 높아 어르신들의 영양 보충에도 도움이 된다. 지난 2005년에 런칭한 이후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을 선도한 브랜드로, 올해 5월에는 누적판매량 8억개를 돌파하기도 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