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크리스마스 ‘완구 배송족’ 50% 증가

기사입력:2024-12-09 19:24:20
[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는 크리스마스 시즌 집에서 완구 선물을 주문하는 ‘완구 배송족’이 2년새 약 50% 증가했으며, 특히 ‘30대 여성’ 고객의 온라인 주문이 가장 두드러진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최근 온라인 완구 고객수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기준 온라인 완구 고객수는 2년 전인 2021년 12월 대비 약 50% 증가했으며, 매출 역시 약 16%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크리스마스 시즌은 완구 판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월별 온라인 완구 매출을 보면, 12월 매출이 전체의 약 43%를 차지한다"라며 "어린이날 직전인 4월 매출과도 최대 6배(2021년)까지 차이 난다"라고 말했다.

고객수 역시 2023년 기준 연간 총 객수의 32%를 차지했을 정도로 독보적이다.

온라인 완구 구매의 큰 손은 ‘30대’다. 지난해 12월, 홈플러스 온라인 연령대별 완구 고객수를 보면, 30대 고객이 5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40대가 39%로 그 뒤를 이었다. 축산 등 타 카테고리에서는 40대 고객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유독 완구 부문에서는 30대 비중이 두드러진다.

그중에서도 30대 여성 고객들의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가 가장 활발하다. 12월은 특별한 선물을 주는 시즌인 만큼 완구 객단가도 크게 증가한다. 지난해 12월, 기준 30대 여성 고객 완구 객단가는 비시즌*에 비해 약 70% 증가하며, 타 연령·성별에 비해 큰 증가폭을 보였다. 30대 남성은 35%, 40대 여성, 남성이 각각 50%, 36%씩 증가했다.

회사는 고물가시대 장기화로 완구 구매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시즌 행사 활용 시 타 채널에 비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마트 또는 마트 온라인 몰로 완구 고객들이 몰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온라인의 경우, 스마트폰 앱 활용에 익숙한 30대 젊은 부부, 특히 여성 고객들의 유입되면서 핵심 고객으로 자리잡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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