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자사 제품인 ‘맛있는우유GT 고소한 저지방’ 900ml 우유팩 측면에 딥페이크 성범죄의 심각성을 알리는 공익 메시지를 담았다"라며 "이를 통해 딥페이크 기술을 악용한 허위 영상물 제작 및 유포가 명백한 범죄임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알릴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디자인은 이달 약 60만 개 제품에 적용돼 생산 및 판매된다.
딥페이크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의미하는 페이크(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존 사진이나 영상을 다른 이미지와 합성하는 기술을 뜻한다. 경찰청에 따르면, 딥페이크 관련 성범죄는 2021년 156건에서 2024년 7월 기준 누적 297건으로 급증하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유팩을 빌려드립니다’는 우유팩 측면 공간을 활용해 제품 광고 대신 공익 메시지를 전달하는 남양유업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2019년부터 해양경찰청, 보건복지부, 한국뇌전증협회 등 다양한 정부 기관 및 민간 단체와 협력해 해양사고 예방, 영아가족 부모급여 지원, 뇌전증 인식 개선,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등 여러 공익 메시지를 알리는 활동을 이어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