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리본카, 2025년 중고차 시장 키워드 ‘SWITCH’ 제시 外

기사입력:2024-12-30 14:39:36
[로이슈 편도욱 기자] 비대면 직영인증증고차 플랫폼 리본카는 2024년을 돌아보며 다가오는 2025년은 중고차 시장이 바뀌는 ‘전환의 해’라고 정의하고, 2025년 중고차 시장 키워드로 ‘SWITCH(전환)’을 선정했다. 이 키워드에는 중고차 시장이 판매자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주체가 바뀌고, 소규모 딜러 위주에서 기업형 업체 및 플랫폼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담았다. 리본카가 선정한 키워드 SWITCH는 ▲SUV(SUV 선호 현상) ▲Wise Customer(합리적인 소비자 증가) ▲Internet Platform(중고차 플랫폼 성장 지속) ▲Tailored Service(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Chasm(전기차 캐즘) ▲Hybrid Car(하이브리드 차량 인기)를 의미한다.

올해 가장 인기 있었던 차종은 SUV였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1~11월 누적 승용차 신차등록대수 131만 7353대 중 66%인 86만 9219대가 SUV였다. 2020년 SUV와 세단의 판매량이 역전된 이후 SUV의 강세는 중고차 시장에도 반영됐다. 내년에도 SUV 선호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고차 시장에서의 인기 모델도 신차 시장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신차 판매량 상위권의 SUV 모델들은 1~2년 사이에 페이스리프트 혹은 연식 변경을 단행한 모델들로, 이전 버전이 중고차 시장에 다수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리본카의 경우 올해 2024년 1월부터 11월까지 SUV 판매량이 전년 동기의 2배로 나타났다. SUV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은 중형 SUV였고, 가장 성장세가 컸던 것은 소형 SUV였다. 고객 선호도에 맞춰 리본카도 다수의 SUV 차량을 매입하고 있고 홈페이지 검색 창에서 패밀리 혹은 캠핑 카테고리로 검색해 살펴볼 수 있다.

기업형 중고차 업체 및 인증중고차 업체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식이 자리 잡으면서 ‘발품’보다 ‘손품’을 파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중고차는 원앤온리(One and Only) 상품, 즉 유일무이한 상품으로 각 차량별로 스펙이 다르다. 상품의 특성을 잘 보여주기 위해 리본카를 비롯한 각 플랫폼에서는 차량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고 소비자 역시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고 있다. 여러 플랫폼을 비교 분석하며 차를 고르고, 자동차365와 같은 정보성 웹사이트에서 추가적인 차량 이력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

리본카는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특허받은 차량 정밀 검사(AQI)를 통해 주요 항목을 진단하고 상품 페이지에서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상품 페이지에서는 신차 대비 매물의 품질 및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가성비 리포트’와 내외부의 고화질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리본카는 최근 홈페이지를 리뉴얼하면서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검색된 차량 중 최대 4대를 선택해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과거에는 중고차를 꼭 눈으로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다. 온라인에 있는 차량이 실제와 다른 차량이거나 미끼 상품인 점 등 허위 매물의 우려 때문이다. 이와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기업형 인증중고차 업체들은 신뢰도 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들이 활성화되며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중고차를 구매 중이다.

리본카가 지난달 회원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2%가 중고차 구매 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채널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 가격, 스펙 등 차량의 정보 확인이 쉬운 점이 36.5%로 1위로 선정됐다.

이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발표한 ‘2025년 새해 소비 트렌드 전망’에 따르면 ‘보이는 소비보다 내가 만족하는 실용적인 소비를 선호한다’는 답변이 89.7%를 차지했다. 중고차 플랫폼들은 신뢰도를 끌어올리고 소비자의 선택을 돕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내놓고 있으며 2025년에는 이러한 맞춤형 서비스가 강화될 것이다.

리본카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1:1로 영상 상담을 받을 수 있는 ‘1:1 맞춤형 라이브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간단한 예약을 통해 단 한 사람만을 위한 라이브 방송이 개설된다. 리본카는 차량 구매 후 180일 동안 가입 상품별 보증 한도 내에서 수리 및 교체를 받을 수 있는 ‘연장 보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연장 보증 서비스는 리본카의 가장 대표적인 부가서비스로, 리본카 구매 고객의 절반가량이 가입할 정도로 인기다. 또한 리본카는 고객이 차를 타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차량 구매 후 8일 안에 환불이 가능한 ‘8일 안심 환불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친환경’은 지난 수년간 자동차 업계를 휩쓴 핵심 키워드였다. 전기차의 경우 캐즘으로 신차 시장에서 판매 추이가 주춤한 상황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1~11월에 등록된 전기차 신차는 1만 5716대로, 전년 동기 대비 7.4% 감소했다. 신차를 일정 기간 운행한 후 중고차 매물로 내놓는 시장 특성상 전기차의 중고차 시장 유입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인기가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카이즈유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1~11월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량은 35만 230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4.3% 증가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가솔린 차량 대비 높은 연료 효율과 낮은 화재 위험성 등의 이유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리본카에서도 선호도가 높았다. 올해 1월부터 11월에 리본카에서 판매된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보조금 축소와 충전 인프라 부족, 안전성 우려로 수요가 둔화된 전기차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평가다. 친환경 중고차가 늘어남에 따라 리본카를 운영하는 오토플러스의 자동차 정비 공장 ATC는 지난 5월 세계 최초로 티유브이슈드(TÜVSÜD) '전기차∙하이브리드(이하 EV∙PHEV) 정비 부문'에 대한 인증을 2년 연속 획득했다. 또한 리본카는 고객 선호도에 맞춰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하이브리드 친환경 리본카’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틱톡, TikTok LIVE Fest 2024 성료

틱톡(TikTok)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개최한 ‘TikTok LIVE Fest 2024(틱톡 라이브 페스트 2024)’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TikTok LIVE Fest는 한 해 동안 틱톡 라이브에서 활약한 크리에이터와 에이전시를 조명하는 축제로 매년 12월 개최된다. TikTok LIVE Fest는 특히 에이전시 세션을 나누어 에이전시와 크리에이터들의 성과를 모두 깊이 있게 살펴보며 독려하고 있다.

올해 TikTok LIVE Fest 2024는 에이전시 관계자 및 크리에이터 300여 명이 참석했다. 틱톡 라이브 에이전시 샤라웃 데이(TikTok LIVE Agency Shout-out Day)에서는 에이전시와 플랫폼의 동반 성장과 상생을 위한 워크샵을 진행하는 한편, 올해 뛰어난 성과를 거둔 에이전시를 시상했다. 이와 함께 2025년 라이브 스트리밍 산업의 전망을 공유해 에이전시들이 2025년에도 성장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오후에 이어진 2024 틱톡 라이브 샤라웃 페스티벌(2024 TikTok LIVE Shout-out Festival)에서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크리에이터들은 레드카펫 라이브를 통해 국내외 팬들을 만났다. 이어 ▲뮤직 랭킹 ▲2024 연말 LIVE 랭킹 ▲인기 랭킹 ▲프리미엄 스타상 ▲올해의 샤이닝 스타상 등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식을 진행해 트로피와 함께 틱톡 리워드 아이템인 다이아몬드와 소정의 굿즈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수상자들은 내년 1월 런던에서 개최되는 ‘TikTok LIVE Fest 2024’에 초대된다. 런던의 틱톡 라이브 페스트는 한국뿐만 아니라 틱톡의 글로벌 라이브 크리에이터들이 모이는 축제가 될 예정이다.

크리에이터들의 다채로운 특별 무대도 눈길을 끌었다. 틱톡 라이브를 통해 방영된 걸그룹 서바이벌 라이브쇼 '타임 터너'의 글로벌 시청자 투표로 선발된 '아이멧유' 5인의 무대를 시작으로, '일라일라', '귀여운 남자' 등의 히트곡을 보유한 가수 주니엘의 무대와 크리에이터들의 합동 공연이 이어졌다. 특히 주니엘은 틱톡 라이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한 지 4개월 만에 뮤직 랭킹 1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뮤직 크리에이터 윤쯔와 PADO는 로제의 히트곡 ‘APT’를 경쾌하게 재해석하여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드림텍, 충남 요양시설에 플라즈마 멸균기 기부

드림텍이 지난 27일 유니퀘스트, 나무가와 함께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충청남도 요양시설 49개소에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49대를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감염에 취약한 노인 환자들이 머무는 요양시설에서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의료진들이 의료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됐다.

기부품은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49개와 관련 소모품 일체다. 요양 시설에서 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 및 고무 소재의 민감 의료용품도 저온으로 안전하게 멸균해 요양원 내 다양한 의료기기의 위생 관리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신속한 멸균으로 의료 장비의 회전율을 높이고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부품 전달식은 27일 충남 공주시 소재 공주 원로원에서 진행됐다. 물품은 사랑의열매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충청남도노인복지시설협회가 선정한 충청남도 소재 요양시설 49개소에 전달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44.74 ▲5.69
코스닥 743.94 ▼5.65
코스피200 336.61 0.0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180,000 ▼228,000
비트코인캐시 501,000 ▼500
비트코인골드 10,130 ▲340
이더리움 3,935,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30,680 ▼60
리플 3,637 ▼2
이오스 945 ▼2
퀀텀 4,766 ▲7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176,000 ▼319,000
이더리움 3,937,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30,740 ▼30
메탈 1,394 ▼2
리스크 1,093 ▼9
리플 3,640 ▼5
에이다 1,158 0
스팀 262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150,000 ▼350,000
비트코인캐시 501,500 ▲2,200
비트코인골드 8,350 ▲250
이더리움 3,936,000 ▼7,000
이더리움클래식 30,710 0
리플 3,637 ▼2
퀀텀 4,742 ▼24
이오타 356 ▲1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