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한국인에게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을 그대로 경험하고 이를 관광여정으로 삼는 관광 트렌드를 데일리케이션(Dailycation)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테마와 세부 콘텐츠를 담은 이슈리포트를 23일 발간했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최근 방한외래객의 여행 트렌드가 한국인의 일상 영역까지 확장되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의(패션·뷰티) ▲식(음식) ▲주(숙박·휴식) ▲취미·여가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다"라며 "또한 설문조사, 숏터뷰, 소셜분석 등을 통해 실제 외국인의 행태를 파악해 시사점을 도출했다"라고 말했다.
한국을 방문 중이거나 방문 경험이 있는 36개 국적 243명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데일리케이션’ 영역별 세부 콘텐츠를 살펴보면 ‘의(패션·뷰티)’ 항목에서는 ‘뷰티샵·미용실’(35.5%)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올리브영, 무신사 스탠다드 등 약 30가지 패션·뷰티 브랜드가 언급됐다.
‘식(음식)’ 영역에서는 ‘전통 한식’(20.2%)과 ‘전통시장’(11.3%)에 대한 언급도 많지만 ▲K-BBQ(삼겹살)(20.2%) ▲카페·디저트(11.3%) ▲길거리음식(10.1%) ▲편의점(8%) ▲배달음식(5.9%)과 같이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 K-콘텐츠를 통해 접한 일상적인 것들에 특히 높은 관심을 보였다.
‘주(숙박·휴식)’에서는 한강·공원(19%)이 1위를 차지했고, ‘취미·여가’에서는 ▲쇼핑(20.8%)과 ▲팝업스토어(12.5%) 이외 경험적 요소가 있는 ▲원데이클래스(12.5%) ▲트레킹·등산(10.4%) ▲축제(10.4%) ▲즉석사진’(10.4%) 등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일리케이션 테마별 세부 꿀조합 콘텐츠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관광데이터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관광공사, ‘데일리케이션’ 분석서 발간
기사입력:2025-01-23 22:57:19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545.48 | ▲6.43 |
코스닥 | 744.49 | ▼5.10 |
코스피200 | 336.76 | ▲0.90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159,000 | ▲59,000 |
비트코인캐시 | 500,500 | ▲500 |
비트코인골드 | 9,875 | ▼225 |
이더리움 | 3,942,000 | ▼2,000 |
이더리움클래식 | 30,630 | ▼170 |
리플 | 3,647 | ▲6 |
이오스 | 951 | ▲4 |
퀀텀 | 4,766 | ▲8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152,000 | ▼70,000 |
이더리움 | 3,946,000 | ▲1,000 |
이더리움클래식 | 30,720 | ▼100 |
메탈 | 1,396 | ▼1 |
리스크 | 1,093 | ▼3 |
리플 | 3,649 | ▲4 |
에이다 | 1,159 | 0 |
스팀 | 262 | ▼2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200,000 | 0 |
비트코인캐시 | 501,500 | 0 |
비트코인골드 | 8,300 | 0 |
이더리움 | 3,947,000 | ▲3,000 |
이더리움클래식 | 30,590 | ▼220 |
리플 | 3,650 | ▲7 |
퀀텀 | 4,742 | 0 |
이오타 | 350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