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불확실한 경제 상황이 지속되며 외식 물가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가성비와 편의성을 갖춘 밀키트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한 시장조사 업체에 따르면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2018년 345억 원에서 2023년 3,821억 원으로 5년 사이에 약 10배가량 성장할 정도로 여전히 식품업계에서 주목받는 카테고리 중 하나다.
프레시지가 지난해 자사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개한 ‘2024 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작년에는 인기 OTT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스타 셰프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던 만큼 유명 셰프들의 IP를 활용한 간편식이 인기를 끌었다고 밝혔다. 또한 줄서는 맛집의 레시피를 그대로 구현한 맛집 간편식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24 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2024년 프레시지 판매량 상위 5개 제품 중 4개 제품이 스타 셰프 또는 지역 맛집의 IP를 활용한 간편식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성과는 레스토랑에서 즐기던 미식의 경험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기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판매 1위 제품은 단연 최현석 셰프와의 IP 협업 제품이다. 제품은 ‘한돈한우 함박 스테이크’로 최현석 셰프의 노하우를 반영한 특제 데미그라스 소스와 국내산 한돈과 한우를 사용하여 풍부한 육즙을 느낄 수 있다. ‘한돈한우 함박 스테이크’는 출시 두 달 만에 18만 개 판매고를 기록, 지난해에만 누적 판매량 약 220만 개를 돌파했다. 특히 이 제품은 ‘진공배합기술’이라는 최적의 공정 기술로 포장지 제거 없이 전자레인지에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는 편리성으로 호평을 받았다.
판매량 3, 4위에는 부산 대표 소갈비 전문점 ‘해운대암소갈비집’의 ‘양념갈비’와 ‘한우소불고기전골’이 이름을 올렸다.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해운대암소갈비집’은 평소 긴 웨이팅으로 쉽게 방문하기 어려운 만큼, 실제 매장에서 사용하는 비법 양념 레시피를 그대로 반영한 협업 제품이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맛뿐만 아니라 넉넉한 양으로 가족 모임 또는 홈파티 제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지난해에만 각각 약 41만 개, 33만 개가 판매되었다.
이 외에도 순위권 내에 전국구 맛집으로 유명한 ‘북창동순두부’, ‘이바돔감자탕’과 협업한 간편식이 판매량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맛집 IP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다년간 밀키트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던 ‘홈밥’과 ‘캠핑’ 트렌드가 지난해에도 여전히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쉽게 안정되지 않는 외식 물가 상승 탓에 푸짐한 양의 “더큰” 시리즈가 홈밥족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43만 개의 판매고를 올리며 2위에 랭킹된 ‘더큰햄가득부대전골’은 제품명처럼 재료가 풍성하다’, ‘외식보다 합리적이다’ 등 긍정적인 리뷰를 기반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해당 제품은 약 6만 7천 건 이상의 소비자 리뷰가 자발적인 구매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집에서 즐기는 한 끼 대용식도 맛과 가격을 철저히 분석해 실패 없는 선택을 하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국내 캠핑족이 600만 명까지 늘어난 만큼 관련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프레시지의 ‘캠핑포차 김치어묵 우동전골’은 용기째 끓일 수 있다는 간편함과 얼큰한 국물 맛으로 캠핑족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지난해 약 23만 개가량 판매되며 전체 판매량 중 10위를 차지했다.
◆템퍼, 3단 접이식 매트리스 '푸톤 프로(Futon Pro)' 출시
덴마크 프리미엄 매트리스 브랜드 ‘템퍼’가 3단 접이식 디자인으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한 온라인 전용 접이식 매트리스 ‘푸톤 프로(Futon Pro)’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집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싶은 20~30대 1인 가구용이나 손님이 왔을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용도로 개발된 접이식 매트리스다. 쉽게 접었다 펼 수 있어 소규모 원룸이나 자취방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온돌 난방을 한 바닥에서 손님용 서브 매트리스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3단으로 접어 함께 제공되는 보관용 가방에 넣어 간편하게 수납할 수 있다.
푸톤 프로 매트리스는 가로 길이에 따라 S(97cm), SS(120cm), Q(140cm) 3가지 사이즈로 선보였다. 상단 레이어에는 새로워진 템퍼 소재(Advanced Material)를 적용해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압력을 20% 더 완화하고 더 많은 움직임을 흡수해줘 자는 내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상·하체에 맞춰 매트리스 구성을 달리해 섬세하게 설계된 것도 특징이다. 신체 하중이 적게 실리는 상체 부분은 부드러운 소재로, 하중이 더 크게 실리는 하체 부분은 몸을 편안하게 지지하는 단단한 소재로 구성됐다. 매트리스 커버는 쉽게 분리해 60℃에서 물세탁이 가능하다.
◆본설렁탕, ‘나주식곰탕’ 등 신메뉴 3종 출시
본아이에프의 국탕류 브랜드 본설렁탕이 한우사골육수 기반의 신메뉴 3종을 이달 3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본설렁탕은 신메뉴로 ‘한우사골 돼지수육국밥’, ‘얼큰 짬뽕국밥’을 선보인다. 국밥 신메뉴를 선보임으로써 기존 본설렁탕 국밥 카테고리 대표 메뉴인 ‘한우사골 토종순대국밥’과 함께 일명 ‘국밥 3대장’ 라인업이 완성됐다. 국밥 3대장은 진한 한우사골육수와 직접 삶은 고기를 푸짐하게 담아내 든든한 한 끼로 부족함이 없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메뉴들로 구성됐다.
한우사골 돼지수육국밥은 한우사골육수를 베이스로 두툼하고 야들야들한 돼지수육을 듬뿍 담아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한우사골 토종순대국밥은 한우사골육수에 토중순대를 가득 더해 보다 깊고 진한 순대국밥의 풍미가 일품이다. 해장 국밥으로 추천하는 얼큰 짬뽕국밥은 직접 삶은 소고기 사태수육과 다양한 해산물을 풍성하게 담아 시원하고 얼큰한 짬뽕을 맛볼 수 있는 메뉴다.
본설렁탕은 신메뉴 ‘한우사골 나주식곰탕’을 통해 설렁탕 카테고리도 강화한다. 개운한 맛이 특징인 ‘나주곰탕’을 재해석한 신메뉴 한우사골 나주식곰탕은 직접 삶은 사태수육을 넣어 맑게 끓여낸 국물에 한우사골육수를 더해 담백하면서도 풍성한 맛이 돋보인다.
100% 국내산 한우 뼈를 12시간 동안 고온고압으로 우려내는 본설렁탕만의 ‘한우사골육수’는 뼈 함량이 높아 불투명한 육수 빛깔을 띠며, 인위적인 첨가물을 넣지 않아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남녀노소 모두 건강하게 즐기기 좋은 깊고 진한 맛 덕분에 ‘힘이 되는 하얀 보약’으로 불린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프레시지, 2024년 판매 데이터로 분석한 ‘간편식 소비 트렌드’ 공개 外
기사입력:2025-02-04 16: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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