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상공인365’ 이용 건수 약 2.4배 ↑...재이용의사 90% 이상"

기사입력:2025-02-27 10:29:32
[로이슈 전여송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이하 소진공)은 ‘소상공인365’가 정식 운영된 이후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소상공인365’는 18년간 운영된 ‘상권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한 플랫폼으로, 공공 · 민간 데이터를 수급해,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예비창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새롭게 개설됐다.

지난 1월 소상공인365의 정식 서비스 개시 이후 2월까지 이용건수는 총 146만 4000건으로 최근 2년(‘23~’24) 동월 평균 대비 약 2.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서비스별 활용도를 살펴보면, ▲빅데이터 상권분석(46.5%), ▲상권·시장 핫트렌드(30.3%), ▲정책정보 올가이드(19.4%)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였으며,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재이용 의사가 90% 이상 나타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 결과, 소상공인365는 행정안전부의 디지털정부 정책 적용 우수사례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로부터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는 등 대국민 디지털 전환 서비스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소상공인365는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지난해 11월 29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했으며, ‘오류잡기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서비스 완성도와 이용 만족도 향상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 소진공과 중기부는 민 · 관 협업을 통한 맞춤형 창업 · 경영 교육을 강화하고, AI 기술 기반 대화형 상권 정보를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이 데이터에 기반한 준비된 창업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 365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경영 도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맞춤 서비스를 확대해 성공적인 창업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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