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SOOP AI 생태계 관심 ↑

기사입력:2025-02-27 20:58:5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에서는 챗GPT 등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소통 콘텐츠가 새로운 재미를 주고 있다.

리그오브레전드(LoL) 게임 방송 콘텐츠를 주로 하는 스트리머 ‘이상호’는 음성 대화로 챗GPT를 학습시켜 본인이 듣고 싶은 대답을 듣기도 하고, 젠지와 디플러스 기아의 LCK컵 승리 예상 팀을 묻는 스트리머 ‘김민교’의 질문에 챗GPT가 “최근 폼(form)을 보면 젠지가 조금 더 유리하다”며 젠지의 승리를 점쳐 유저들을 놀라게 하기도 한다.

SOOP 관계자는 "유저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좋아하는 스트리머에게 영상풍선을 선물하는 문화도 유행하고 있다"라며 "영상풍선은 유저가 SOOP 스트리머에게 별풍선을 선물할 때 원하는 VOD 영상을 담아 더 기발하고 다양하게 후원 재미를 제공하는 기능이다"라고 설명했다.

영상풍선은 이미 생성된 인기 있는 VOD를 라이브러리를 통해 쉽게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도 URL 입력을 통해 스트리머에게 선물할 수 있다. 특히 요즘엔 유저들이 AI 음악 생성기 프로그램을 활용해 스트리머의 목소리나 직접 재치 있게 작사한 노랫말을 음원에 입힐 수 있게 되면서 AI 노래 영상풍선이 SOOP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가상과 현실 세계를 넘나들며 AI 기술을 콘텐츠에 활용하는 사례는 이제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을 비롯해 AI 가수의 노래 커버 영상 등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익숙하게 접할 수 있다. AI 아나운서가 생방송 뉴스를 진행하는 시대에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AI 스트리머가 유저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콘텐츠를 진행하게 될 날도 머지않은 셈이다.

SOOP 역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 최적화된 자체 AI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상용화를 시작한 SOOP의 생성형 AI 라이브 영상 제작 기술 ‘SAVVY(Soop Ai Virtual Video Yielder)’ 역시 딥러닝(Deep Learning)을 통한 학습 데이터를 쌓아나가며 계속 진화하는 중이다.

‘SAVVY’는 SOOP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스트리머의 리액션 영상부터 시그니처 풍선 제작까지 AI로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해 11월 열린 ‘지스타(G-STAR) 2024’에서 ‘SAVVY’ 기술이 처음 공개된 후 연말 ‘2024 스트리머 대상’ 행사 당일 일부 스트리머들과 유저들에게 시범 오픈됐고, 지난 1월 23일(목)부터 100명 스트리머와 3만여 명의 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 적용했다.

SOOP의 라이브 스트리밍 생태계에서 ‘SAVVY’ 확대 적용이 기대되는 이유는 스트리머가 직접 편집하지 않아도 다양한 영상 클립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향후 광고 및 협찬 콘텐츠 제작에도 활용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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