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뉴스-뉴스킨 루미스파 블랙] '클렌징디바이스+남자' 연관 언급 횟수 급증

기사입력:2018-09-03 09:28:01
[로이슈 편도욱 기자]
최근 남성들의 클렌징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로이슈의 의뢰를 받아 데이터앤리서치가 웹 빅데이터 분석 툴 '소셜메트릭스'로 조사한 결과, 온라인 상에서 올해 상반기(2018년 1월~7월) 클렌징 디바이스와 남자의 연관 언급횟수가 전년 상반기(2017년 1월~7월) 대비 5,422.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올해 총 연관 언급횟수는 1,215회로 전년 22회회 대비 5,422.72% 증가했다. 매체별로는 매체별로는 지난해 상반기에 ▲트위터 0회 ▲블로그 2회 ▲커뮤니티 0회 ▲인스타그램 19회 뉴스 1회 언급됐던 것이 2018년 상반기에 ▲트위터 0회 ▲블로그 18회 ▲커뮤니티 0회 ▲인스타그램 1,197회 ▲뉴스 0회로 증가했다.

이에 대해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클렌징 디바이스에 대한 남자들의 니즈는 극히 적었다"며 "최근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클렌징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한 대표적인 클렌징 디바이스인 전동클렌져에 대한 올해 상반기(2018년 1월~7월) 클릭량 유입을 조사한 결과, 여성이 75%, 남성 25%인 것으로 분석됐다. 유입 채널의 경우 모바일이 압도적으로 많은 84%를 기록했으며 주 유입 연령층은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뷰티 디바이스의 마케팅 타깃이 30대 이후에 노화가 완연히 진행되는 연령층인 것을 감안할 때 향후 클렌징 디바이스의 소비층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대 유입량이 2위인 것은 해당 시장의 확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클렌징 디바이스와 남자의 연관어 순위를 조사한 결과, 우선 뉴스킨의 루미스파만이 의미있는 결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루미스파는 총 언급횟수 1133회를 기록하며 전체 연관어 순위 중 1위를 차지했으며 뉴스킨은 929회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클렌징이 2위에 랭킹됐으며 피부, 스킨, 피부관리, 모공, 딥클렌징, 탄력, 뷰트리트먼트, 갈바닉 등이 의미있는 언급횟수를 기록했다.
이에 로이슈는 뉴스킨이 최근 남성을 타깃으로 출시한 클렌징 디바이스인 루미스파 블랙 등 루미스파 제품을 중심으로 남자 소비자를 위한 클렌징 디바이스의 마케팅 포인트와 소비자 니즈 등을 조사해 봤다.

◆ 남자가 클렌징 디바이스를 사는 이유는?

뉴스킨 코리아(대표이사 조지훈)는 딥 클렌징과 트리트먼트가 동시에 가능한 클렌징 디바이스 '에이지락 루미스파 블랙(ageLOC LumiSpa Black)'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지난해 클렌징 디바이스로 선보인 ‘에이지락 루미스파’가 호응을 얻음에 따라, 남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블랙 컬러로 디자인을 확대해 선보인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기존 에이지락 루미스파를 사용한 남성 소비자의 온라인 상의 반응과 에이지락 루미스파 블랙 소비자의 반응을 취합해 분석했다.



우선 루미스파 블랙의 연관어 검색에서 소비자 니즈와 관련된 연관어 순위를 조사한 결과, ▲클렌징 902회 ▲스킨 884회 ▲피부 862회 ▲피부관리 518회 ▲뷰티 499회 ▲모공 493회 ▲딥클렌징 347회 ▲탄력 310회 ▲트리트먼트 245회 ▲리프팅 159회 ▲블랙헤드 137회 ▲클렌져 134회 ▲각질 134회 ▲모공관리 126회 등으로 집계됐다.

루미스파 블랙의 경우 클렌징 및 딥 클렌징 효과와 트리트먼트 효과 등을 마케팅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피부관리 및 모공관리, 탄력 개선 및 리프팅 효과, 블랙헤드 제거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세부적으로 남성 블로거인 WOO의 경우 '뉴스킨 루미스파 가격 / 블랙 루미스파 가격 / 효능'이라는 글을 통해 "루미스파로 기름기와 각질 제거 효과 효능은 톡톡히 누리고 있는데 1일 1회 사용만으로도 피부톤이 확실히 분산되고 개선돼서 대만족 중"이라며 "전용 실리콘헤드가 너무나도 부들부들해서 얼굴에 자극이 없는데, 미세진동으로 선택적 각질제거가 가능한점이 최고"라고 밝혔다. 즉 해당 블로거는 각질제거 기능에 대한 장점을 부각한 것.

특히 일반적인 브러쉬타입이 아닌 스타일이 아닌 실리콘 헤드를 사용하는 것이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블로거 니카는 블랙 루미스파를 소개하는 글에서 "대부분의 클렌징 기기들은 브러쉬 타입"이라고 지적하면서 "루미스파는 실리콘 헤드라 위생적이면서 올인원 케어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즉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성을 두는 것에 어느 정도 성공한 셈이다.



이와 함께 뉴스킨은 남성 소비자들을 자극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남성성과 연관한 이미지를 구축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면도기나 남성 향수 등과 함께 배치하거나 남성용 고급시계 등을 활용,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남성 소비자들의 SNS 반응을 이끌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남성용 디바이스의 고객 층이 아직까지는 소수인 것을 감안,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통한 프리미엄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능적인 면 외에 남성적인 부분을 강조할 수 있는 디자인 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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