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정책은 지난해 말 와디즈가 오는 3월부터 서포터를 보호하기 위한 펀딩금 반환 정책을 시행하기로 발표한데 이은 후속조치로 선도 사업자로서의 책임을 더하고 서포터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기존 커머스의 환불 정책과는 구분되어 크라우드펀딩이 지닌 특성에 따라 기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을 처음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품질 및 배송지연에 대한 이슈를 직접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이다.
펀딩금 반환 정책은 최대 지연일까지 생산 불가로 판단되는 ‘지연 반환’과 리워드의 기능 및 성능상 결함 및 하자에 의한 ‘하자 반환’으로 구분된다.
반환 대상은 지난 17일 시행일 기준으로 펀딩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신규 오픈 프로젝트가 적용된다. 다만, 시행일 이전 종료 프로젝트의 경우 이번 반환정책에 포함되지 않으며 프로젝트별로 메이커가 고지한 정책에 따라 별도 반환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정책 시행에 따라 반환에 해당되는 경우, 서포터는 홈페이지 내 공지된 ‘펀딩금 반환 신청 문의’ 채널을 통해 직접 반환 신청을 할 수 있다. 펀딩금 반환이 확정되면 카드 결제 취소 방식으로 펀딩금액을 돌려 받게 된다.
와디즈 신혜성 대표는 “와디즈에서 메이커의 도전을 지지하는 서포터들에게 불편을 주었던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 컸다. 펀딩금 반환 정책 시행을 결정한 이후 빠르게 시행하고 싶었지만 정책과 시스템을 구비하는데 시간이 필요해 이제야 시작하게 됐다”며 “꾸준히 보완하여 보다 안전한 와디즈 펀딩 문화를 조성해 도전이 자연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와디즈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