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개최된 ‘제13회 한국범죄피해자 인권대회 기념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송홍구 천안‧아산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법무부)
이미지 확대보기범죄피해자 인권대회는 범죄피해자에 대한 범국민적인 이해 및 관심 제고, 범죄피해자 지원 관계자에 대한 사기 진작, 범죄 피해자 참여와 소통의 기회 마련을 위해 2008년 11월 19일부터 시작됐다. 이번 인권대회는 코로나 19 상황과 방역지침을 고려해 정부포상 전수식으로 최소화해 진행됐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에 이바지한 7명에게, 국민포장(1명), 대통령표창(2명), 국무총리표창(4명)을 각각 전수했다.
특히, 국민포장은 살인피해 가정 주거환경 개선사업 및 범죄피해자를 위한 사회적 기업인 ‘희망카페’ 운영 등을 통해 범죄피해자 지원에 앞장서온 송홍구 천안‧아산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에게 전수됐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에 헌신한 수상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진정한 피해 극복을 위해서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피해자분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위로하는 진심어린 마음이 중요하다”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개최된 ‘제13회 한국범죄피해자 인권대회 기념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법무부)
이미지 확대보기아울러 “법무부가 국민의 인권을 책임지는 주무부처로서 범죄피해자를 최우선에 두고 지원제도의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법무부는 오는 12월부터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제도 온라인 상시 안내 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
다음‧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범죄피해와 관련된 내용을 검색하면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제도」홈페이지와 연결되도록 했으며, 법무부 홈페이지(법무정책서비스-인권)에서도 해당 사이트로 직접 연결되어 국민들이 범죄피해자 지원제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2020년 범죄피해자보호·지원유공 정부포상수상자 =(국민포장) (사)천안아산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 송홍구/(대통령표창) (사)안산시흥광명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 성낙헌, (사)수원지역범죄피해자지원세터 부이사장 박춘근/ (국무총리표창) (사)안양지역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 문승현, (사)평택안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부이사장 강명옥, (사)상주문경예천범죄피해자지원센터 부이사장 한승윤, (사)마산함안의령범죄피해자지원센터 사무처장 김종식
2020년 범죄피해자보호·지원유공 정부포상수상자.(제공=법무부)
이미지 확대보기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