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지난해 글로벌몰의 성공적 안착을 발판으로 연내 글로벌몰에서만 100만명의 현지 고객을 확보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올리브영 글로벌몰은 해외 150여 개국 소비자가 현지에서 한국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역직구(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플랫폼이다. 2019년 6월 문을 연 이후, 해외 소비자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2년 만에 ‘K뷰티 허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하반기 매출은 2019년과 비교해 20배 가량 늘었다. 첫 해 3만명 수준이었던 멤버십 회원은 지난해 30만명을 넘어섰고, 같은 기간 취급 품목 수도 2천개에서 1만개로 늘었다.
현재 글로벌몰 매출의 80% 가량은 북미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 가운데 올해 올리브영은 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하는 현지 외국인 고객 확대에 집중한다. 두 국가의 현지 외국인 고객과 교민 고객의 비율은 50대 50으로, 올리브영은 현지 고객 타깃 전략을 통해 이 비중을 70%까지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리브영은 현지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데이터 분석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선을 통해 글로벌몰을 현지 온라인몰 수준의 접근성을 갖춘 플랫폼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몰에서의 현지 외국인 고객의 구매 행태를 분석해 이를 상품군 강화와 큐레이션, 마케팅에 적극 활용한다. 또 상품 구매 후기 작성 시 제공하는 혜택을 강화해 리뷰를 늘리고 결제 수단을 다양하게 도입하는 등 이용 고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다.
글로벌몰의 급성장과 더불어, 올리브영의 글로벌 사업은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등 진출 국가에서 모두 순항 중이다. 지난해 올리브영의 글로벌 매출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 특히 현지 이커머스에 진출해 국내 화장품을 판매하는 역직구 사업과 자체 브랜드(PB) 수출 사업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를 내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