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음 달 6일까지 연장하며, 이번 설도 비대면 명절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적 모임 인원은 4명에서 6명으로 완화됐지만 식당 영업은 여전히 오후 9시로 제한되고,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로 단출한 구성의 가족이 모여 명절 음식을 차려 먹는 설 풍경이 예상된다.
이에 관련 업계는 명절 대목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밀키트 출시에 분주하다. 간편화되고 간소화된 명절 요리를 차리기 원하는 소비자들이 가정간편식으로 적극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 간편식 중에서도 ‘밀키트’는 준비된 식재료를 직접 조리하는 과정이 있어, 데우기만 하는 제품들보다 정성을 담아 상을 차릴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다.
실제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즉석조리식품 2021년 세분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중 63.6%가 밀키트 구입 경험을 가지고 있고,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66% 구입이 증가했다고 답변했다. 또, 삼성카드가 지난해 추석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명절에 밀키트 등 간편식 구매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과반수인 52%에 달했다. 밀키트를 경험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며 명절에 밀키트로 요리하는 풍경도 자연스러워진 것. 식품 및 호텔업계가 다가오는 설을 공략해 출시한 밀키트 신제품을 소개한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EBS의 인기 요리 프로그램 ‘최고의 요리비결(이하 최요비)’과 협업해 명절에 가족이 함께 먹기 좋은 신메뉴 2종을 출시하고, ‘설 명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푸짐한 한끼, 福 담은 한상’을 주제로 출시된 이번 신제품은 ‘진한 소곱창 전골’과 ‘산더미 소고기 콩불’ 두 가지다. ‘진한 소곱창 전골’은 쫄깃하고 고소한 소곱창에 한우 사골 육수 베이스, 마이셰프와 최요비의 노하우가 담긴 소스의 조화로 얼큰한 맛을 낸다. 또, ‘산더미 소고기 콩불’은 콩나물과 채소 위에 소고기를 수북이 쌓아, 색다른 비주얼로 화려한 상차림을 연출하기 좋다. 준비된 식재료에 수제 고추장 소스를 넣어 볶으면 되고, 볶음밥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가족이 나눠 먹기 좋은 메뉴에 넉넉한 양으로 출시됐다.
마이셰프는 이번 신제품을 포함해 명절에 판매량이 높은 ‘궁중 소고기 갈비찜’, ‘궁중 소고기 버섯잡채’, ‘일품 소고기육전’, ‘사골떡만둣국’ 등을 할인 판매하는 ‘설 명절 기획전’을 진행한다. 마이셰프 데이터에 따르면, 설 전 마지막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27일에는 기획전에 포함된 제품의 예약 배송 구매율이 전체 제품의 63%를 차지하며(1/20 기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y도 한정식 전문점 '채근담'과 손잡고 명절용 밀키트 2종을 출시했다. ‘채근담 떡국’은 채소 베이스 육수를 사용해 담백한 국물 맛이 특징이며, 쌀떡과 떡국 소스, 참기름 등이 포함되어 있어 끓는 물에 떡과 소스를 넣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채근담 오색잡채’는 야들야들한 당면과 특제소스가 잘 어우러지는 제품으로, 5가지 채소가 다양한 식감과 보는 맛을 더한다.
CJ제일제당의 밀키트 브랜드 쿡킷도 가족과 함께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메뉴 4종을 선보였다. ‘전복수삼소사태찜’, ‘매생이굴떡국’, ‘소고기버섯듬뿍잡채’, ‘소고기육전과 모둠전’으로, 온 가족이 즐기는 명절 음식으로 제격이다.
신라호텔은 올해 처음으로 프리미엄 밀키트를 명절 선물세트로 출시했다. 신라호텔의 '프리미엄 떡갈비 밀키트'는 미국의 CAB(최상급 앵거스 품종 인증) 프리미엄 블랙 앵거스 비프 갈비 원육에 호텔 셰프의 레시피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선물세트는 밀키트 2개(총 4인분)으로 구성됐다.
◆라이브 커머스 그립, 경매 기능 활용해 라이브 경매 진행
라이브 커머스 그립(대표 김한나)은 “1월 그립 만의 경매 기능을 활용해 재미있는 컨셉의 기부 경매를 기획, 셀럽과 소비자 모두 좋은 취지에 공감해 세 차례의 경매 라이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그립이 1월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한 경매 라이브로는 ▲ 개그맨 유상무가 진행한 '개그맨 행사를 팔아요' ▲ 개그맨 윤성호가 진행한 '흑호전을 주제로한 작품 경매' ▲ 그리퍼 김태진의 '명품 애장품 경매'가 있다.
지난 8일, 개그맨 유상무가 진행한 방송에서는 개그맨 정태호, 김성원, 김인석이 참여하여 본인들을 1~2시간 정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팔았다. 개그맨들은 힘든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웃을 수 있는 이벤트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무료로 참여했고, 소비자들 역시 해당 수익금이 기부된다는 점에 더욱 활발하게 경매에 참여했다. 실제로 행사 이용권은 결혼식과 돌잔치 사회, 소상공인 가게 행사 등으로 빠른 시간에 낙찰되었다. 돌잔치 사회를 위한 개그맨 정태호 이용권 경매가는 200만 원까지 치솟아 모두를 놀라게 했고, 진행을 맡은 개그맨 유상무는 최종 경매가와 동일한 금액으로 기부금을 한 번 더 보태 훈훈함을 더 했다.
10일 진행된 개그맨 윤성호의 방송에서는 2022년 검은 호랑이해를 맞이해, 팝아티스트 베드보스아트 플레이스에서 마련한 ‘흑호전’ 그림 6종을 경매로 판매했다. 작가님이 직접 라이브에 출연해 검은 호랑이 작품을 직접 소개하면서 진행된 경매는, 수백만 원 상당의 수익금이 발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마지막으로는 방송인 김태진의 본인의 명품 애장품을 라이브 경매로 진행했다. 기부라는 좋은 취지에 공감 공감해 프라다, 오프화이트, 스톤아일랜드 등 고가의 명품 상품들을 선뜻 기부했고, 라이브 시청자들의 치열한 경매 끝에 250만 원 상당의 판매 금액을 기록했다. 김태진의 재미있는 입담으로 재미와 기부 두 가지를 모두 잡으며 라이브를 끝마쳤다.
그립에서 진행되었던 세 번의 경매 라이브는 일반 판매 방송이 아님에도, 누적 시청자 수 3만 명, 좋아요 수 13만 개를 기록할 정도로 열기를 띠었다. 또한 총 11,107,000원의 경매 수익이 발생했으며, 이는 전액 초록어린이재단에 기부될 예정이다.
그립 관계자는 “이미 다양한 게임 기능을 개발해서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만큼, 경매 기능 역시 라이브의 특성을 살려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며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라이브 커머스야말로 다양한 경매를 즐기기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다양한 경매 방송을 기획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란다.”고 말했다.
그립은 지난해부터 경매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시작해 국제 구호개발 NGO인 ‘세이브 더 칠드런’과 협업, 스포츠 스타 및 셀럽 등 인플루언서들의 애장품을 경매로 판매하고, 수익금을 기부하는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올해 들어서는 일반 셀러 방송에서도 경매 방송 진행을 독려하는 ‘G라벨: 셀러의 클라스가 다르다’ 위크를 운영하는 등 단순 소통을 넘어 다양한 기능을 더한 라이브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론론(RONRON), 2022 Spring 컬렉션 공개
㈜빅트리코퍼레이션(대표 배가영)이 전개하는 여성 패션 브랜드 론론(RONRON)이 ‘스콜레(Schole)’를 주제로 한 2022 스프링 컬렉션을 공개한다.
‘론론(RONRON)’은 익숙하지만 새롭고, 새롭지만 편안한 데일리룩을 추구하는 캐주얼 브랜드다. 미니멀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에 새로움과 유니크함을 더해 론론만의 스타일을 제안한다. 브랜드 이름인 ‘론론’은 고양이가 행복감을 느낄 때 내는 ‘갸르릉’ 소리의 프랑스어로 일상의 편안하고 여유로운 행복을 담고 있다.
‘여유’와 ‘한가로움’을 뜻하는 ‘스콜레(Schole)’를 주제로 한 론론의 2022 스프링 컬렉션 역시, 여유로운 사색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브랜드의 가치를 담았다. 티타임과 작은 카우치, 집안의 오브제 등 일상적이지만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들을 모티브로 삼아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론론의 시그니처인 고양이 패턴의 니트와 브랜드 로고를 활용한 새로운 그래픽 니트로 세련된 리얼웨이 룩을 완성했으며 페미닌한 감성을 담은 그래픽 스웻셔츠는 이번 시즌에도 다양한 버전으로 선보인다. 특히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편안한 착용감의 스웻셔츠는 고밀도 코튼 원단과 헤비 쭈리를 사용해 지난 시즌 보다 더욱 탄탄한 조직감을 자랑한다. 여기에 덴타가공과 덤블 워싱으로 내구성을 높여 세탁 후에도 늘어지는 현상과 뒤틀림을 최소화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