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식음료업계, 집콕 생활 돕는 '쟁여푸드' 주목
코로나19의 장기화의 여파로 ‘집콕’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넉넉한 용량과 뛰어난 보관성을 갖춰 가정에서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이 자연스레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영하권 날씨까지 이어지며, 외출 횟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어 집에서 여유 있게 보관하고 먹을 수 있는 일명 ‘쟁여푸드’가 주목받고 있다. ‘쟁여푸드’는 물건을 쌓아 놓는 의미의 ‘쟁이다’와 식품을 뜻하는 ‘Food’의 합성어이다. 시즌과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과일을 즐길 수 있는 과일 병조림을 비롯해 대용량 간식, 김치 등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해 넉넉한 양과 보관의 편리성을 갖춘 제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한 식품업계 전문가는 “과거에는 1인 가구를 겨냥해 작고 간편한 소포장 제품들이 인기를 얻었다면, 코로나19 이후 넉넉한 용량에 보관성이 뛰어난 제품들이 오히려 주목받는 추세”라고 전했다.
청과 브랜드 돌(Dole) 코리아는 반으로 큼지막하게 자른 살구를 100% 과즙주스 (비타민C, 구연산 포함)와 함께 유리병에 담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살구 하프컷’을 선보였다. ‘살구 하프컷’은 돌(Dole) 사가 엄선한 살구를 큼지막한 크기로 과일주스와 함께 담아내 과육과 주스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살구의 부드러운 식감과 상큼함을 그대로 살려 살구 특유의 새콤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과일 병조림 특성상 일반 청과에 비해 유통기한이 길고 보관방법까지 간편해 오랜 기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 과일 그대로 먹어도 맛있고, 큼지막한 크기의 살구를 550g의 넉넉한 용량에 담아내 원하는 크기로 잘라 토핑이나 베이커리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레시피로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껍질을 제거하거나 씨앗을 손질하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간편하게 살구를 섭취할 수 있어, 1인 가구부터 가족단위 소비자들까지 부담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샘표는 육포를 자르지 않고 그대로 담아낸 ‘질러 통육포’ 출시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대용량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선보인 것. 호주 청정우의 홍두깨살로 만든 육포를 통으로 담은 제품으로, 큼직하고 두껍게 만들어 씹는 맛을 최대한 살렸다. 혼술 안주로 뜯어먹기 좋고, 한 입 크기로 잘라 간식으로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CJ제일제당은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즉석 영양 솥밥 브랜드 ‘햇반 솥밥’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뿌리채소영양밥, 버섯영양밥, 통곡물밥, 꿀약밥 등 4종으로 구성했다. 버섯, 무, 계피 등을 달여내 풍미를 더한 밥물과 버섯, 연근, 고구마 등 큼직한 원물을 더한 제품으로 집에서도 영양가 높은 솥밥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상온에서 9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하며, 용기도 '밥공기 형태'로 만들어 취식 편의성을 높였다.
CU는 업계 최초로 PB(Private Brand) 김치 ‘헤이루(HEYROO) 김치득템’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배추 약 한 포기 반에 해당하는 1.9kg의 대용량 상품으로 1인가구가 한달 내내 먹기에도 충분한 양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8900원으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다른 김치의 절반 가격이다. 가격은 낮춘 반면 맛과 품질 보장을 위해 배추부터 소금, 고춧가루, 액젓, 생강, 마늘 등 김치양념까지 모두 국내산 농산물을 사용했으며, 일정한 온도의 저온발효방식을 고수해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오뚜기는 겨울에 따뜻하고 간편하게 즐기기 좋은 ‘상온 파우치 스프’를 출시했다. 신선한 원재료에 부드러운 크림을 더해 레스토랑에서 먹던 진한 스프 맛을 구현한 이번 제품은 옥수수를 굵게 갈아 넣은 ‘콘 크림스프’를 비롯해 ‘양송이 크림스프’, ‘베이컨 감자스프’, ‘단호박 크림스프’ 등으로 구성됐다. 상온제품으로 장기보관이 가능하며,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레스토랑에서 먹던 진한 스프 맛을 느낄 수 있다.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시리어슬리 조크(Seriously Jokes)’ 캠페인 전개
아디다스 오리지널스(adidas Originals)가 2000년대 문화를 재해석하여 위트 있고 당당한 메시지를 전하는 ‘시리어슬리 조크 (Seriously Jokes)’ 캠페인 전개와 함께 신제품 스니커즈 ‘아스티어(Astir)’를 선보인다.
‘시리어슬리 조크 (Seriously Jokes)’ 캠페인은 2000년대 문화에 대한 노스탤지어를 담고 있으며, 이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해냄과 동시에 다음 세대의 크리에이터들에게 창조적 영감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캠페인이 전달하는 메시지, ‘우리 장난은 장난 아냐’는 장난스럽게 던지는 짧은 문장 속에 자신감 넘치면서도 진지한 애티튜드를 중의적인 표현으로 위트 있게 담아냈다.
이번 캠페인과 함께 선보이는 신제품 스니커즈 ‘아스티어(Astir)’는 2000년대 패션과 스케이트 컬처에 영감을 받아, 과거 트렌드를 새롭게 변형하여 반전을 준 디자인이 특징이다.
◆업박스, 폐기물 수거 운반 현장 매니저 상시 채용
폐기물 스마트 수거 플랫폼 ‘업박스(UpBox)’가 함께 일할 현장 매니저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업박스(UpBox)는 사업장 폐기물 스마트 관리 서비스다. 물류센터, 위탁 급식 시설, 식품 공장, 호텔 및 예식장, 프랜차이즈 매장 등 대규모 사업장에 폐기물 수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폐기물 수거 운반 과정 중 수집한 배출량, 재활용량, 이를 통한 환경 영향 등의 데이터를 고객에게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한다.
업박스는 올 연말까지 정규직 및 계약직 수거 운반 매니저와 현장 지원 매니저를 상시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수거 운반 매니저는 1톤, 3.5톤, 5톤 트럭으로 고객 업장에서 폐기물을 수거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현장 지원 매니저는 폐기물 수거 용기 관리 업무를 맡는다. 현재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과 충청도 지역에서 서비스 중인 업박스는 연내 서비스 전국망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1분기에는 수도권 인력 보강을 중심으로 근무자를 채용하며, 하반기에는 타지역 담당 매니저도 채용한다는 설명이다.
1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라면 학력과 경력에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다. 1종 대형 운전면허 소지자, 동종업계 경험자, 긍적적 마인드 소유자에게는 수거 운반 매니저 채용 우대 조건이 적용된다. 채용 절차는 1차 서류 전형, 2차 실무자 면접 순으로 진행되며, 채용 관련 자세한 사항은 잡코리아, 사람인 등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종 합격한 업박스 현장 매니저에게는 ▲주 5일 근무 ▲4대 보험 가입 ▲휴게공간 및 근무복 지급 ▲ 명절/생일 등 상여금 지급 ▲ 배송 역량에 따른 인센티브 및 만근 인센티브 지급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업박스는 폐기물 수집 운반업 근로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폐기물 업계 최초로 주 5일제를 도입했다. 주말 근무는 물론 야간 근무가 많은 폐기물 업종 특성상 근로자들의 건강 관리가 어려워 이직률이 높다. 업박스는 근로자 처우를 개선하고, 안정적인 인력 수급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현장 매니저 전원을 주 5일제로 전환했다. 또, 폐기물 수거 운반 이외에 필요한 다양한 제반 업무를 디지털화해 근로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현장 매니저는 기존에 수기로 관리하던 수거대장 작성, 차량 운행 및 정비 일지 관리, 배차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드라이버 앱으로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식음료업계, 집콕 생활 돕는 '쟁여푸드' 주목 外
기사입력:2022-01-27 12:4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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