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1초에 6.3병’ 장수 막걸리, ‘60주년’ 맞아 外

기사입력:2022-02-03 16:53:06
[로이슈 편도욱 기자]

◆서울탁주제조협회, 1962년 2월 1일 설립

서울탁주제조협회가 설립 60주년을 맞았다.

서울탁주제조협회는 구한말 이전부터 운영하던 서울의 양조장들이 뭉쳐 1962년 새롭게 설립한 '서울주조협회'를 근간으로 탁주제조장 12개소, 약주제조장 5개소를 운영해왔다. 이후 1980년에 서울탁주제조협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지난 2009년에는 산하법인으로 서울장수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서울장수주식회사는 막걸리 열풍으로 급증한 국내외 수요에 맞춰 주요 공급망을 담당하며, 지난 60년간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탁주제조단체로 평가받고 있다.

60년 노하우를 통해 만들어진 대표 제품 ‘장수 생막걸리’는 ‘1초에 6.3병 이상 판매되는 ‘대한민국1등 막걸리’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환산치로 보면 하루에 약 50만 병이 판매된 셈이다. ‘장수 생막걸리’는 살아있는 효모와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톡 쏘는 탄산이 특징이다. ‘신선한 맛’을 전하기 위해 효모가 가장 건강하게 살아있는 '10일' 동안만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장수 생막걸리’ 외에도 살균 막걸리인 ‘월매 쌀막걸리’, 농협한삼인 6년근 홍삼분말을 함유한 ‘장홍삼 장수막걸리’ 등도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 9월 출시한 달빛유자는 깔끔한 단맛, 과일 막걸리의 대중화를 이끌며 출시 이후 100일만에 누적 판매량 10만 병을 돌파하는 기록도 세웠다. 익숙함 대신 새로운 맛에 반응하는 2030세대의 트렌드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큼달콤한 맛을 선호하는 여성들의 취향을 공략한 것이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서울장수 관계자는 “60년간 변함 없이 사랑해주신 소비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막걸리로서 막걸리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흥’이라는 정서가 고스란히 전달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닌 우리 막걸리만의 정체성을 알리는 것을 과제로 삼고 더욱 정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장수는 올 한해 국내 막걸리 업계 1위로서 전통의 맛을 계승·발전시키는 데 앞장서고, 젊은층을 대상으로 막걸리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스트크래프트, 신규 로고 공개

리오홀딩스가 전개하는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저스트크래프트(대표 서부석)가 브랜드 신규 로고를 공개한다.

새로운 로고에는 지속 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브랜드 정신을 표현한 삼각 엠블럼과 리오홀딩스가 나무심기를 후원하고 있는 중국 네이멍구 쿠부치 사막의 여우를 형상화한 마스코트가 적용되어 있다.

리오홀딩스는 매년 매출액의 1%를 사단법인 미래숲에 지원하며 환경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구를 살리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된 비영리 조직 미래숲은 지난 2002년 중국 정부와 ‘한중 우호 녹색장성 건설사업’ 협정을 맺은 뒤 나무 심기를 시작해 20년 동안 사막화를 방지하고 황사 피해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사막화로 인해 사라졌던 사막여우가 쿠부치 사막에 다시 모습을 드러내고 마을을 떠났던 농민들도 돌아오면서 생태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도 활기를 되찾았다.

저스트크래프트는 22SS 시즌에 신규 로고를 제작해 사막화 방지와 황사/미세먼지 감소가 불가능이 아니라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환경 캠페인을 통해 환경 보호에 동참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서부석 대표는 “사막화, 황사 등 환경 문제는 정부, 기업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갖고 함께 해결해나가야 할 문제”라며, “저스트크래프트의 신규 로고가 환경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갖고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저스트크래프트는 친환경 커머스 플랫폼과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운영하며 다양한 아이템과 합리적인 가격대의 ‘친환경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스타벅스 ‘봄 딸기 라떼’ 출시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2월 4일부터 국내산 제철 딸기를 활용한 ‘봄 딸기 라떼’ 등 음료 3종과 푸드 3종을 전국 매장에서 출시한다.

‘봄 딸기 라떼’는 국내산 제철 딸기의 산뜻한 풍미가 특징으로 지난해 100만잔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바 있는 대표적인 계절 음료이다. ‘봄 딸기 그린 크림 프라푸치노’는 달콤쌉싸름한 말차와 상큼한 딸기의 부드러운 조화를 이루는 음료로 올해 처음 출시되었다.

딸기 음료와 함께 새롭게 출시하는 ‘스프링 가든 자스민 드링크’는 열대 과일과 허브티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맛이 특징이며, 봄의 아지랑이가 피어나는 듯한 색상이 돋보이는 음료이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가나슈 생크림이 덮인 초콜릿 시트에 생딸기가 올라간 ‘봄 딸기 초콜릿 스윗박스’, 딸기로 만든 우유크림을 품은 크루아상에 초콜릿을 더한 ‘봄 딸기 우유 크루아상’, 부드러운 카스텔라 사이에 요거트 크림과 딸기를 샌드한 ‘봄 딸기 카스텔라 샌드’ 등 국내산 딸기를 활용한 푸드도 함께 선보인다.

스타벅스는 2월 4일부터 2월 10일까지 스타벅스 리워드 그린, 골드 레벨 회원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해 프로모션 음료인 ‘봄 딸기 라떼’, ‘스프링 가든 자스민 드링크’, ‘봄 딸기 그린 크림 프라푸치노’ 중 한 잔을 사이렌 오더로 주문하면 품목당 별 3개를 추가 증정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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