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카 태화강 메인투시도.(사진=반도건설)
이미지 확대보기수세권 입지는 강, 바다, 호수와 인접해 있어야 하는 만큼 희소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수변으로 공원이나 산책로, 운동시설 등이 조성되는 경우가 많아 유동인구가 풍부하며, 빼어난 경관을 갖춰 지역 내 명소로 자리잡기도 한다.
대표적인 곳이 동탄 호수공원을 낀 레이크꼬모나, 광교 호수공원을 품은 앨리웨이, 안산 시화호와 연결된 포트애비뉴 등이다. 수변 인근에 조성된 이들 상업시설들은 이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으면서, 수세권 신규상가 분양에도 관심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
권강수 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수변 조망이 가능하거나 호수와 강과 인접한 상가는 희소성이 큰 데다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해 주목해볼 만하다”라며 “뿐만 아니라 향후 상권 활성화에 따른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반도건설이 울산 태화강 상권 첫 브랜드 상가 ‘마스카 태화강’을 분양 중이다. ‘태화강 유보라 팰라티움(495세대)’ 단지 내 상업시설로, 울산광역시 중구 우정동 일대에 지상 1층~지상 3층 총 99실 규모로 조성된다. 태화강 조망이 가능하며 태화루 사거리 대로변 코너 상가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품고 있다. 인근에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뉴코아 아울렛,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롯데마트 쇼핑시설과 울산시청, 울산병원 등의 상권이 위치한다. 태화강 체육공원, 태화강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울산시민공원, 태화강 국가정원, 태화루, 시민공원, 울산향교, 울산시립미술관 등이 인접해 있어 유동인구 확보에 유리하다.
은성산업㈜·은성건설㈜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시공하는 ‘시흥 씨앤펄 웰플렉스’가 분양 중이다. 연면적 4만8748㎡에 지상 14층, 1개동에 오피스 217실, 오피스텔 전용 35~56㎡ 48호실, 근린생활시설 34호실, 판매시설, 운동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업무시설로 꾸며진다. 서해 바로 앞에 위치한 만큼 수변을 살린 특화 MD구성 및 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우선 14층에 바다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라운지(예정)와 옥상정원이 설계된다. 특히 5층에는 공원을 마련해 서해를 조망하며 여가 및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