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인천 서구청 앞에서 진행된 행복상자 전달식에서 박성호 하나은행장(사진 오른쪽)과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사진 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이미지 확대보기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역과의 상생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정성을 담은 행복상자를 인천 서구에 주거하는 폐지수거 어르신과 여학생 총 1,000명에게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복상자는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인천 청라에서 개최된 KLPGA 정규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대회에서 하나금융그룹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ESG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조성한 1억원 상당의 기부금을 통해 마련됐다.
먼저, 폐지수거로 생계를 유지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행복상자가 제작됐다. 새벽과 야간 시간대에 주로 활동하는 폐지수거 어르신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단디바(야광밴드), 안전조끼, 안전장갑, 마스크 등의 안전용품을 행복상자에 담아 인천 서구 관내 자원순환센터와 연계해 500명의 어르신들께 전달했다.
또한, 경제적인 이유로 여성 필수용품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여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행복상자도 마련했다. 유기농 순면 생리대, 여성 청결제 등 6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의 위생용품을 행복상자에 담아 500명의 여학생들에게 전달했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은 행복상자를 전달하며 “인천 청라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대회를 통해 조성된 기부금을 지역 취약계층 이웃들을 위해 쓰게 돼 뜻 깊다”며 “앞으로도 ‘하나드림타운’이 들어설 인천 서구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속적이고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은 “지역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하나금융그룹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국민카드 ‘제8회 봄 프로젝트’ 성료
KB국민카드는 자사가가 후원하는 ‘제8회 봄(Seeing&Spring) 프로젝트’가 발달장애 청소년 작가 23인의 미술전시회를 끝으로 지난 1년여의 사업이 마무리됐다고 28일 밝혔다.
KB국민카드 후원으로 지난 21일까지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발달장애인 작가들이 그린 그림 중 주요 작품 30여점이 소개됐다.
전시회 명칭 ‘봄 프로젝트(Seeing&Spring)’는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가능성을 보고(Seeing), 그들이 예술가로서 성장하길 바라는 희망(Spring)’의 뜻을 담아 KB국민카드가 2014년부터 후원하고 있는 발달장애 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이다.
이번 후원 대상은 아동·청소년 전문 복지기관인 밀알복지재단과 관련 기관의 협조를 통해 지원 신청 및 심사, 공모전 등을 거쳐 선발되었으며, 전시회를 개최하기까지 △회화 △디자인 △조소 △일러스트레이션 등 각 분야 전문 강사진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가 미술에 재능 있는 발달장애 청소년들에게 자신감을 주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이어가도록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DGB대구은행, 시니어 금융교육 ‘똑디 시니어 금융생활’ 프로그램 진행
DGB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은 고령층 금융소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생활 향상 및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똑디 시니어 금융생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똑디 시니어 금융생활’ 프로그램은 60~8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고령층이 사용하기 어려운 디지털 금융 관련 교육과 금융사기 예방 등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DGB대구은행 강사들이 직접 지역 노인 복지관이나 노인 대학 등의 시니어 시설을 방문해 이루어지거나 체험을 신청해 직접 DGB금융체험파크에 체험을 하며 진행되는 형태다.
첫 교육에 나선 DGB대구은행은 25일 고산노인복지관을 통해 신청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DGB금융체험파크 현장에서 체험교육을 진행했다.
CCO 박성희 금융소비자보호부 상무는 “DGB대구은행은 최근 금융업무가 영업점 창구에서 비대면으로 변화함에 따라 시니어 고객의 적응을 돕고, 보이스피싱 사기에 취약한 고령층의 피해를 줄이고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임성훈 은행장은 “비대면 거래의 확장으로 고령층 고객의 금융 접근성이 떨어짐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금융 취약계층 지원에 고심중”이라며 “지역 대표 금융기관의 책임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하여 시니어 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용보증기금 ‘자영업자·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보증’ 상시 신청 접수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고금리 부담 경감을 위한 ‘저금리 대환보증’의 5부제 신청을 종료하고, 오는 31일부터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금리 대환보증’은 지난 9월 30일 시행되었으며, 그동안 신보는 신청 과정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사업자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1달간 신청 5부제를 운영해 왔다. 신청 5부제 종료에 따라, 오는 31일부터 저금리 대환보증을 신청하려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은행의 모바일 앱이나 영업점 창구를 통해 언제든지 저금리 대환을 신청할 수 있다.
신보 관계자는 “최근 지속적인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으로 많은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제도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