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카페쇼(The 21st Seoul International Cafe Show)’는 코로나19 발생 전보다 많은 관람객 수를 기록하며 폐막했다.
서울카페쇼 관계자는 "개막 당일 서울카페쇼 오픈 전부터 관람객이 입장 라인을 따라 줄을 길게 섰으며, 폐막일에는 입장 대기시간이 2시간이 걸릴 정도로 올해 서울카페쇼는 커피 및 카페관련 종사자와 일반 커피 애호가들을 비롯한 관람객들의 기대감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글로벌 35개국 672개 3,533여 개 브랜드가 참가해 역대급 규모로 개최된 이번 전시는 커피를 비롯한 식음료 문화 교류와 함께 업계 종사자를 위한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하고, 급변하는 커피 시장의 트렌드를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서울카페쇼는 2023년 커피 산업 키워드로 ▲New Processing(새로운 가공법) ▲Ethics(윤리적 소비) ▲Well-being(웰빙) ▲Environment(필환경시대 도래) ▲Ready to Drink(RTD 음료의 변신) ▲Authenticity(브랜드 진정성)의 영어 앞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인 ‘뉴에라(N.E.W.E.R.A)’를 선정해, 세계적인 경기가 침체한 상황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서 발견한 커피 산업의 중요한 6가지 흐름에 주목했다.
지난 23일 서울카페쇼를 방문한 카페를 운영중인 김진주씨(37세, 여)는 “개인 카페 창업을 준비하기전인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서울카페쇼를 방문해 카페 창업과 관련 한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고 지난 2018년 창업했다”며, “매년 서울카페쇼가 제시해주는 커피 및 카페산업의 다양한 변화를 매번 느껶는데 특히 올해는 전국의 유명 개인 카페들의 특별하고 차별화된 커피 맛과 카페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조금은 색다르게 경험해볼 수 있고, 현재 운영중인 카페에 무엇을 더하면 좋을지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서울카페쇼 관계자는 “최대 규모로 개최된 이번 서울카페쇼는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경험하고, 커피 산업을 위한 다양한 비지니스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했다”며, “서울카페쇼는 앞으로도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시대에 맞게 변화하며 커피 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대표 커피 비즈니스 플랫폼 서울카페쇼는 2023년에는 4월 베트남, 5월 파리카페쇼를 개최할 예정으로 전세계 대표 커피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을 더해갈 계획이다.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우수교육프로그램 및 창업수기 공모전 시상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난 26일 ‘2022년 우수교육프로그램 및 창업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우수교육프로그램과 창업수기 두 부문으로 열렸으며, 우수교육프로그램 및 우수 창업사례를 선정하여 발굴하고 확산·공유하기 위해 치러졌다. 경기도 특화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사업의 디딤돌 동아리에 속한 4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수상은 우수교육프로그램 부문 ▲최우수상(우메무라나나, 이예진) ▲우수상(윤예진, 김희정) ▲장려상(양세린, 오연주), 창업수기 부문 ▲최우수상(박인애) ▲우수상(김정훈) ▲장려상(조은희, 이화영)으로 총 10명이 수상했다.
◆안양시, 도시침수 예방사업 추진
경기 안양시는 2030년까지 총 984억원을 투입, 예상치 못한 폭우 등 기후변화로 인한 도시 침수피해 예방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안양시는 지난 8월 8∼9일 시간당 최대 147㎜의 집중호우가 쏟아져 안양7동을 비롯해 관내 1천200여 가구에 침수피해가 발생하자 도시침수를 예방하기 위한 이같은 대책을 마련했다.
안양시는 우선 상하수도사업소의 하수과, 하천녹지사업소의 생태하천과, 시청 안전총괄과 등 3개 부서 공무원 6명으로 '치수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