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관계자는 "지난 35년간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발맞춘 다양한 메뉴와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QSR(Quick Service Restaurant) 업계를 이끌어 왔다"라며 "더욱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선도적인 혁신 서비스를 도입해 왔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ESG 활동을 통해 국내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왔다"라고 전했다.
1988년 일 평균 3천 명이 방문하던 매출 17억 원의 맥도날드는 하루 약 40만 명이 즐겨 찾는 매출 1조 이상의 QSR 업계 1위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지금 이 순간에도 1초당 약 4.6명의 고객이 맥도날드를 찾고 있다.
맥도날드는 한국 외식 업계의 판도를 바꾼 ‘최초’의 역사를 써내려 오며 성장했다. 1992년 국내 최초 드라이브 스루(DT)인 ‘맥드라이브’를 선보였으며, 2005년에는 업계 최초로 24시간 매장 운영을 시작했다. 이어 2006년에는 업계 최초 아침 메뉴 ‘맥모닝’을, 이듬해인 2007년에 배달 주문 플랫폼 ‘맥딜리버리’를 도입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드라이브 스루 고객을 위한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 도입 등 최근에도 주문, 결제 서비스에 대한 디지털 혁신을 꾸준히 도입하며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강화를 이어가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맥도날드를 즐기는 고객들의 방식도 변화했다. 90년대와 2000년대에는 ‘불고기 버거’를, 2010년대에는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를, 최근 들어 2020년대에는 ‘빅맥’을 가장 많은 고객들이 즐겨 찾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간 DT를 이용하는 고객은 2012년 1천만 명에서 2022년 4천 3백만 명으로 4.3배 상승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배달과 DT를 통한 비대면 주문이 매장 내에서 메뉴를 찾는 비중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맥도날드는 나이, 학력, 성별, 장애 등의 차별이 없는 ‘열린 채용’을 지향하며 국내 고용 시장에도 영향력을 끼쳐왔다. 지속적인 대규모 일자리 창출에 힘입어 1호점 오픈 당시 140여 명의 임직원으로 시작한 맥도날드는 현재 전국에 400여 개의 매장을 갖추고 18,540명(가맹 포함)의 임직원들과 함께 하고 있다. 35년 만에 약 132배에 달하는 고용을 성장시켰다.
또한, 맥도날드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정착시켰다. 여성 직원의 비율은 50%를 넘어섰으며, 여성 임원의 비율 역시 국내 500대 기업의 평균인 6.3%를 크게 상회하는 47%다. 최근 5년간 신규 채용된 주부 크루는 3,590명이며, 현재 재직 중인 시니어 크루는 567명, 장애인 크루는 192명이다. 그중 최고령 시니어 크루는 80세이며, 최장기 장애인 크루의 근속 기간은 21년에 달한다.
한편, 맥도날드는 창립 35주년을 기념해 ‘사람중심’, ‘포용’, ‘정직’, ‘커뮤니티’, ‘패밀리’ 등 핵심가치 실천을 위해 노력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27일(월) 시상식을 진행했다. 가장 많은 고객 칭찬을 받은 용인수지DT점의 윤명도 크루, 부산 지역에서 10년간 봉사활동을 펼쳐 온 부산 엄궁DT점, 고객 칭찬이 다수 접수된 신림점 서유란 장애인 크루 등이 수상했으며, 수상자에게는 페유니폼을 리사이클링해 제작한 특별 기념 감사패가 수여됐다
◆예거 르쿨트르, 아르데코 스타일을 기념하는 리베르소 원 프레셔스 컬러 공개
스위스 파인 워치메이킹 메종 예거르쿨트르(Jaeger-LeCoultre)는 2023년 메티에라르 아틀리에의 예술성과 전문 기술력을 집약시켜 그랑 메종의 혁신과 창의성을 대표하는 리베르소 원 모델을 새롭게 해석한 여성용 타임피스 ‘리베르소 원 프레셔스 컬러’를 공개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리베르소 원 프레셔스 컬러’는 블루와 그린 두가지 컬러로 출시되며 아르데코 스타일을 기념하는 풍부한 디테일이 에나멜과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케이스가 특징이다.
◆삼척 활기 치유의 숲, 2023년 웰니스 관광지 선정
국민의힘 이철규 국회의원(동해·태백·삼척·정선)은 강원 삼척시 미로면 활기 치유의 숲이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 추천 2023년 웰니스 관광지 신규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웰니스(Wellness)는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하게 하루하루의 삶을 보냄으로써 신체·정신·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안정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배경에서 시작한 추천 웰니스 관광지는 웰니스 관광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다른 경쟁국과 차별화한 웰니스 관광지 발굴을 통해 한국의 웰니스 관광 인지도를 높이고자 시행하는 사업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