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관계자는 "지난 13일, 광산구에 위치한 소촌아트팩토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박병규 광산구청장, 박상진 당근마켓 버티컬 사업실 총괄, 공병철 광산구의회 경제복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당근마켓은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광산구가 시민의 사회공헌활동 참여에 대해 수당을 지원하는 ‘광산시민수당’의 홍보 및 모집에 힘을 보탠다"라며 "광산구는 당근마켓을 통해 광산시민수당 일자리에 1000여 명을 상시 모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라고 밝혔다.
이에 당근마켓은 올해 하반기 중 광산구 시민이라면 누구나 ‘당근마켓 앱 > 내 근처 > 알바’에서 광산시민수당 일자리를 쉽게 찾고, 신청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당근마켓과 광산구는 광산구 내 공공시설과 유휴공간을 필요한 사람들이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공간 구독 서비스’도 당근마켓 내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일자리-공간-지역정보’ 연결을 통해 시민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첫 민·관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당근마켓이 하이퍼로컬 서비스 특장점을 살려 다른 구인구직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았던 양질의 공공 일자리를 연결함에 따라, 광산시민수당에 최종 참여하게 되는 이용자들은 해당 경험을 신뢰 자산으로 활용하여 향후 또 다른 경제활동이나 사회공헌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진 당근마켓 버티컬 사업실 총괄은 “남녀노소가 두루 이용하는 국민 서비스 당근마켓의 기술력과 공공기관의 정보가 더해지면, 지역생활 커뮤니티 서비스로서 당근마켓의 진가가 더욱 빛을 발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해 당근마켓 이용자들에게 더욱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 제트 스코어 기반 비침습 산전 검사 관련 국내 특허 등록
유전체 분석 정밀의료 전문기업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2단계 제트 스코어(Z-Score)기반의 비침습적 산전 검사 방법 및 장치’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비침습 산전 검사는 차세대 시퀀싱 기술을 기반으로 산모의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태아의 유전체를 분석한다. EDGC의 이번 특허 기술인 2단계 제트 스코어(Z-Score) 분석법은 기존의 비침습 산전 검사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분석 방법보다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모체혈액 내 태아의 DNA 비율인 태아 분획이 적은 경우 기존의 제트 스코어 분석으로는 정확한 판정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2단계 제트 스코어 방법을 적용하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 임직원들과 함께 ‘청계아띠’ 활동으로 ESG 실천
디지털 전환(DX) 솔루션 기업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대표 하토가이 준, 이하 한국후지필름BI)은 사내 ESG 프로그램 ‘크루 액티비티’의 일환으로 서울시설공단과 ‘청계아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3일 청계천에서 조경·환경·생태 유지관리를 위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한국후지필름BI의 ‘크루 액티비티’는 사내 친환경 프로그램으로, 일상에서 지구를 위한 활동을 실천하는 임직원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한다. 이번 ‘청계아띠’에 지원한 크루 액티비티 임직원은 청계천 분수 및 하상 이끼 제거 활동을 실시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적극적인 친환경 활동을 실천할 계획이다.
서울시설공단의 ‘청계아띠’는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하천 조성을 위해 청계천의 생태환경을 지키는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기관이며 현재 17개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