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타익스체인지 관계자는 "블록체인 전략포럼은 플랫타이엑스∙대구테크노파크∙대구신문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ESG경영학회가 후원한 행사로, 대구시가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ABB(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을 위해 마련됐다"라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도건우 대구테크노파크 원장과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김용판(대구 달서병) 의원 등은 개회사에서 “대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대구가 ABB산업, 특히 블록체인 산업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동참해주길 바란다”며 “대구 ABB 산업이 미래 먹거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포럼은 ‘블록체인 기반 행정혁신 방안’과 ‘블록체인 ESG경영과 디지털 금융생태계’에 대한 발제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토론에는 김덕중 플랫타이엑스 공동대표를 비롯해 ▲서준배 경찰대 행정학과 교수 ▲류동현 대구시 AI블록체인과 과장 ▲임한순 경일대 특임교수 ▲황석진 동국대 국제정보대학원 교수 ▲정재욱 법무법인 주원 변호사 ▲이지은 대한변호사협회 금융변호사회장 ▲박세정 한국 ESG 경영학회장 ▲문서연 법무법인 금융변호사회 변호사 ▲전명산 소셜인프라테크 대표 등 전문가 5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김덕중 공동대표는 “블록체인은 단순히 디지털 자산과 관련된 기술이 아니라, 그 자체로 고도화된 행정 시스템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며 “블록체인을 통해 새로운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이는 선진 지역경제 산업을 위한 필수적인 기반이 될 것이다. 블록체인 전략포럼이 그러한 미래를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플랫타이엑스는 대구 ABB 산업 추진의 첫 번째 정책파트너로서 지난해 11월 본사를 대구 수성구 알파시티로 이전했다. 플랫타이엑스는 지난 13~14일 대구 국채보상로에서 개최된 '2023 파워풀 대구 페스티벌'을 후원하는 등 대구시와의 ESG 협업도 확대하고 있다.
◆클래스101, 사피엔스 스튜디오와 제휴를 통해 인문학 콘텐츠 확장
글로벌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대표이사 공대선)이 국내 최대 인문 지식 유튜브 채널 CJ ENM의 <사피엔스 스튜디오>와 콘텐츠 제휴를 통해 지식교양 및 인문학 클래스 스펙트럼을 확장한다.
이번 제휴를 통해 클래스101은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양질의 강의 콘텐츠는 물론 쉽게 만나기 어려운 여러 분야의 명사들의 클래스를 선보임으로써 지식교양 및 인문학 클래스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미공개 강의 영상이 클래스101을 통해 최초 공개되는 만큼 평소 교양 및 인문학 콘텐츠를 즐겨 보거나 관심이 높은 구독자들에게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SK쉴더스, 테이블오더 서비스 ‘스마트오더’ 출시
라이프 케어 플랫폼 기업 SK쉴더스가 테이블 오더 전문기업 메뉴잇과 손잡고 ‘스마트오더’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인건비 상승과 구인난 심화로 외식업계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 무인화 솔루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SK쉴더스는 선제적으로 무인매장 전용 통합 솔루션 ‘무인안심존’과 ‘서빙로봇’을 선보인 데 이어, 종업원의 안내 없이 테이블에 비치된 태블릿만으로 메뉴 확인 및 주문 응대가 가능한 원스톱 테이블오더 서비스 ‘스마트오더’를 새롭게 출시한다.
‘스마트오더’는 국내 대표 보안 기업인 SK쉴더스의 전국 사업 인프라와 독보적인 서비스 역량에 메뉴잇의 우수한 제품력을 더해 차별화된 무인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