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사 관계자는 "‘코카-콜라 재생 보틀’은 투명 음료 페트병을 재활용한 재생원료를 사용해 만든 재생 페트(r-PET) 제품으로, 치킨과 피자 등 배달음식과 함께 제공되는 업소 전용 제품으로 선보인다"라며 "이는 해당 제품이 코로나19 이후 배달음식의 이용률 증가와 함께 의미 있는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제품 중 하나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코카-콜라사는 국내에서 ‘보틀투보틀’ 재활용을 처음 시도하는 점을 고려해, 첫 생산 제품에는 재생 페트 10% 적용을 결정했다. 재생 페트병은 국내에서 분리배출된 투명 페트병을 환경부 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세척-분쇄-열을 가열해 액체 상태로 녹이는 물리적 가공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후 식약처로부터 식품용기 제조 사용을 허가받았다.
패키지 경량화도 함께 이뤄졌다. 기존 41g의 패키지 무게를 36g로 낮춰 제품 1병 당 사용되는 신생 플라스틱 양을 기존 대비 21% 줄였다. 패키지 디자인 역시 코카-콜라 고유의 컨투어 보틀 디자인이 적용돼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 소비자 인식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는 소비자들의 자원순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상 속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시즌의 ‘원더플 캠페인’을 곧 시작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코카-콜라 재생 보틀’ 출시가 이뤄짐에 따라 사용된 투명 음료 페트병의 원더플한 재탄생을 알려 나갈 예정이다.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코카-콜라는 음료 포장재의 자원순환에 대한 깊은 인식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사용된 자원이 반복적으로 순환될 수 있는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라며, “이번 국내 재생 플라스틱을 10% 사용한 ‘코카-콜라 1.25L 제품’ 출시와 함께 국내 플라스틱 순환경제 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된 만큼, 음료 페트병의 ‘보틀투보틀’이 국내에서도 잘 정착돼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패키지 개발에 박차를 가함은 물론, 정부 및 소비자와 함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재생 보틀’ 출시에 앞서 국내 ‘보틀투보틀’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주무부처인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물론,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알엠 및 에이치투, 매일유업, 산수음료,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련 기업 및 기관이 함께 모여 순환경제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는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 여름철 숙면법 소개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가 여름밤 숙면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이른 더위로 역대 최고 기온을 경신하는 등 고온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오는 6월과 7월에도 기록적인 폭염과 많은 강수가 예고되고 있다. 불면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소가 많은 여름철에 이상 기후까지 겹치면서, 올여름 수면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조은자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 부소장은 “여름에는 높아진 기온과 습도로 인해 몸 속 체온이 충분히 내려가지 못해서 빨리 잠들지 못하거나 자다가 깨어나도 다시 잠들기가 어려운 상태가 되는 등 수면에 방해를 받는다”며 “덥고 습한 날씨 속에 질 높은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수면환경부터 생활습관까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시, 내년도 국비 확보 시동…기재부 찾아 주요 사업 건의
울산시는 안효대 경제부시장이 31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2024년도 국비 사업의 정부예산 반영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안 경제부시장은 기재부 사회예산심의관을 비롯해 농림해양, 안전, 정보통신, 연구개발, 국토교통, 고용, 기후환경, 중소벤처, 타당성 심사 관련 부서장을 차례로 면담하고 내년도 울산 주요 사업의 정부예산 반영을 요청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해양 친환경 이동 수단 전문인력 양성 지원, 석유화학단지 주변 산 연접지역 인화물질 제거, 도시형 정원 인프라 구축, 산불 진화 임차 헬기 운영 등의 시급성을 피력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