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당근마켓, 안전한 C2C 거래 환경 조성 위한 중고거래 데이터 공개 外

기사입력:2023-07-10 08:58:54
[로이슈 편도욱 기자]
동네 이웃 간 연결로 중고거래 시장의 혁신을 일궈온 당근마켓이 대면 거래가 비대면보다 안전하다는 사실을 데이터로 밝혀내며 다시 한 번 대면 직거래를 당부하고 나섰다.

당근마켓(각자대표 김용현, 황도연)은 중고거래 사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87% 이상이 비대면 택배 거래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10건 중 9건 가까운 사례가 비대면에서 발생한 셈으로, 사기 예방의 핵심은 대면 직거래임을 다시금 강조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당근마켓으로 경찰의 수사 협조가 들어온 신고 사례를 전수 분석한 결과로, 더 안전하고 건강한 중고거래 문화 조성을 위한 일환으로 공개됐다"라고 전했다.
당근마켓은 중고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고려해, 그것이 극소수라 하더라도 이용자 보호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 엄중히 대응하는 것은 물론 충분한 사전 예방 노력을 기울이고자 힘써왔다. 이번 데이터 집계 또한 이용자들의 안전한 거래를 돕기 위한 공익 목적으로 진행됐다.

비대면 사기의 대표 유형으로는, 택배 거래를 한다며 선입금을 유도한 뒤 물건을 보내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이어, 백화점 상품권, 모바일 기프티콘 등 온라인 상품권도 주요 타깃이 되고 있었다. 허위로 만들어낸 가짜 안전결제 페이지로 유도해 송금을 요구하는 수법도 주를 이뤘다.

당근마켓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개인 간 거래에서의 대면 직거래 중요성을 또 한 번 강조했다. 중고거래 지역 범위를 점점 좁혀 나가면서 믿을 수 있는 동네 주민들을 연결하고, 이용자가 직접 만나 거래하는 대면 직거래 문화를 계속해서 장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거래 채팅방에서 ‘택배’라는 단어가 공유되거나, 주소가 공유될 경우 ‘택배 거래보다 직거래를 권장해요. 직거래할 때는 누구나 찾기 쉽고 안전한 공공장소가 좋아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거래 가이드라인을 자동으로 발송한다.
이와 함께, 비대면 거래 상황에서의 이용자 보호와 안전을 강화하는 노력 역시 다각도로 펼쳐 나갈 예정이다.

먼저, 가짜 안전결제 페이지를 만들어 외부 링크로 송금을 유도하는 사기 수법으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한다. 당근마켓은 연내 당근페이를 통해 ‘안심결제’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안심결제는 중고거래 과정에서 구매자가 상품의 상태를 확인한 이후 거래 완료 의사를 표시하면 거래 대금이 판매자에게 전달되는 기능으로, 비대면 거래 시에도 안전성이 강화될 전망이다.

비대면 사기에 악용되는 온라인 상품권 거래 사기 대응을 위한 사전 모니터링과 이용자 대상 주의 안내도 강화하고, 문제 게시글을 걸러내는 기술 고도화에도 더욱 힘을 기울인다. 현재 당근마켓에서는 상품권 거래 관련 채팅방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상품권 거래 시 주의사항’ 가이드라인을 발송 중이다. 실제, 구매자에게는 유의가 필요한 사기 유형과 수법을 안내해 주의를 환기하고, 판매자에게는 강력한 사기 의심 케이스에 해당될 경우 신고 없이도 제재될 수 있다는 안내가 나가는 등 맞춤 메시지가 전달된다.

앞으로도 당근마켓은 비대면을 넘어 중고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기 유형 전체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보다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다양한 거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건 사고로부터 사전 예방책을 강구하고, 이용자 보호와 신뢰도 높은 거래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건강한 개인 간 거래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술적, 제도적 방안을 계속해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휴롬, ‘초음파 식자재 세척기’ 출시

㈜휴롬(대표 김재원)이 건강한 식재료 관리를 위해 3중 세척 시스템을 탑재한 신제품 ‘휴롬 초음파 식자재 세척기’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그동안 독보적인 착즙 기술로 알려진 휴롬은 채소 과일류가 쉽게 세균에 오염될 수 있는 여름철을 맞아 고객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식재료를 섭취할 수 있도록 유해물질을 99.99% 제거하는 신개념 초음파 세척기를 출시하게 됐다.

이번에 선보이는 ‘휴롬 초음파 세척기’는 기존 제품들이 초음파나 세척수 단일로만 세척하던 시스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초음파 세척 ▲수산화이온 전기분해 ▲워터펌프 물 순환 세척 등 ‘3중 세척 시스템’을 탑재해 흐르는 물이나 표면 세척만으로는 제거가 어려운 식재료의 미세한 틈 속 잔류 유해물질까지 완벽하게 제거해 식재료 준비를 안심하고 할 수 있게 했다.

◆루나소프트 X 카카오, CRM 마케팅 노하우 공개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 루나소프트(대표 박진영)가 카카오와 함께 카카오톡 채널을 활성화해 쇼핑몰 매출을 끌어올리는 CRM(고객관계관리) 마케팅 노하우를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카카오 메시지사업팀과 루나소프트는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카카오 판교아지트 A동에서 온라인 쇼핑몰 고객사를 대상으로 공동 비즈니스 세미나를 개최했다. 루나소프트 서비스를 이용 중인 국내 패션 및 뷰티 브랜드들이 참석했으며, 마케팅 트렌드 변화에 따른 새로운 CRM 메시지 비전과 매출 향상을 돕는 타겟 메시지 활용 노하우가 공유됐다.

카카오에 따르면 국내 카카오톡 월간 이용자 수는 2023년 1분기 기준 약 4,800만명이다.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통해 비즈니스를 전개할 경우 전 국민이 잠재고객이 된다는 의미다. 문미선 카카오 메시지사업파트 차장은 “카카오톡 채널은 스팸 우려가 적은 인증된 채널로서 가독성이 높고 정보 습득이 용이하다. 일상에서 주로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 때문에 메시지 접근성이 높은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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