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적용한 검색엔진은 학습한 검색 패턴을 바탕으로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고 관심사가 반영된 개인 맞춤형 결과를 추천해준다. 가령 미역국을 입력하면 초록마을 내 완제품을 포함해 국거리용 한우, 바지락살, 국물용 멸치 등의 부재료 및 간장과 같은 고관여 상품까지 노출하는 식이다.
GPT-4를 적용한 자체 검색엔진이 식품·유통업계에서 보다 특별한 이유는 검색 대상이 되는 상품들의 전처리 데이터를 AI로 처리한다는 데에 있다. 온라인으로 상품, 특히 식품을 구매할 때 각자의 경험에 기반해 검색어를 입력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초록마을은 검색 대상이 되는 원천 데이터를 GPT로 생성하고 정리한다. 게다가 GPT-4 32K를 이용한 생성정보를 검색데이터에 추가했기 때문에 고객이 검색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최대한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새로운 검색엔진은 정육각 개발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협업한 결과물로 구상부터 적용까지 채 한 달이 걸리지 않았다. 약 2만 개가 넘는 초록마을 상품마스터의 전처리 데이터 생성 및 정리에 GPT-4를 적용하는 것을 구상한 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문가 지원 프로그램인 패스트트랙을 통해 한국, 호주의 엔지니어들과 접근 방식을 논의했다.
24년 된 초록마을이 빠르게 검색엔진을 갈아끼울 수 있었던 배경에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경영 환경을 전면 전환하면서 지난 달 초 도입을 완료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있다. 애저 CosmosDB로 이전한 기존 상품 정보에 GPT-4로 생성한 원천 데이터를 결합하고 애저 Cognitive Search를 이용하는 등 애저 생태계 내에서 매끄럽고 신속하게 새로운 기능을 구현했다.
초록마을의 새로운 검색엔진은 모바일 앱에 이어 웹페이지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나아가 고객별 검색 패턴과 구매 취향에 맞춰 유사 혹은 연관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재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을 주기에 맞춰 추천하는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박준태 정육각·초록마을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의 결합 및 내재화로 그간 한계를 넘지 못하던 기술들을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고, 그 결과물이 이번 GPT-4 기반의 검색 기능 강화”라며 “새로운 검색 기록들이 더 많이 쌓일 수록 더 완전한 검색엔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돈자조금, MZ타깃 한돈 가치 제고성 영상 순차적 공개,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오는 11일 MZ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한돈의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 제고를 위한 ‘I DON KNOW!’ 캠페인을 전개, 2개의 본편 영상 공개에 앞서 ‘한돈돼학교’ 티저 영상을 먼저 공개한다.
22년도 진행되었던 ‘돈돈돈’ 캠페인에 이어 이번 ‘I DON KNOW’ 캠페인도 MZ세대를 겨냥해 제작, 한돈에 대해 몰랐던 사람도 ‘한돈돼학교’를 통해 한돈이 지닌 가치와 우수성을 알게 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영상에는 ‘한돈돼학교’라는 가상의 학교와 학과를 설정, 이곳을 다니는 대학생의 모습을 한돈산업의 위상과 가치를 연계해 위트 있게 녹여냈다.
9월 초 공개될 한돈의 두 번째 캠페인 영상 ‘몰라도 돼지’ 또한 한돈에 대해 잘 모르는 MZ세대 들에게 맛있고 건강한 국내산 돼지고기는 모두 한돈이라는 메시지와 한돈이 하는 일(친환경 환경농가 구축, 첨단기술 ICT 축산업 등)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태풍 카눈] 전북서 교통사고 잇달아…큰 피해는 없어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전북에도 많은 비가 내리면서 교통사고가 잇따랐지만 대형 시설물이나 인명 피해는 현재까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경찰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20분께 전북 김제시 서해안고속도로 서김제 나들목 인근에서 승용차 3대가 잇달아 부딪히는 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4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