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썸머 슈퍼세일 홈플런’ 열풍 “일평균 고객 1만 명씩 늘었다” 外

기사입력:2023-08-17 18:48:27
[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지난달 27일 시작한 홈플러스 마트/온라인/익스프레스/몰 ‘썸머 슈퍼세일 홈플런’ 행사 효과로 전 채널이 고른 성장을 보이면서 행사 첫 주말부터 마지막 주말까지인 7월27일부터 8월13일까지 매출과 고객 방문이 크게 늘었다.

약 3주간 주요 점포 5개점 매출은 전년비 50% 이상 뛰고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 매출은 약 2배 늘었다. ‘1시간 즉시배송’이 매출 36% 성장을 견인하며 온라인 전체 매출도 15% 뛰었다.

흥행 열기에 입소문을 타며 신규 고객도 늘었다. 행사기간 동안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일 평균 약 1만 명씩 늘었고, ‘홈플 ONE 등급제’ 우수고객 혜택을 받은 고객은 등급제 출시 첫 달(6월) 대비 1.5배 증가했다. 행사 첫 주 홈플러스 온라인 앱 다운로드 수는 약 20% 늘었다.
소비자의 높은 호응은 온라인 상에서 즉각 나타났다. 행사 첫 주 홈플러스 온라인 ‘1+1’ 검색량은 전년비 60% 이상 늘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행사 2주차 이후 ‘1+1/50% 오픈런’ 품목 매출이 지난해보다 약 3배 폭증했다. 앱 주문 후 매장에 방문해 상품을 받는 방식으로 고객 편의를 높인 ‘주류 이지픽업’ 행사 3주차 매출은 80% 이상 늘었다.

축산/과일/채소/델리 등 식품군이 매출 호조를 보이면서 품목별 최대 21% 신장하고, 상품별로는 복숭아, 샤인머스캣, ‘보리먹고 자란 돼지 삼겹살/목심’, 미국산 소고기 척아이롤/프라임척아이롤, ‘행복대란’(계란/30입), 홈플러스시그니처 물티슈, 라면류 등이 인기를 끌었다.

회사 측은 여름철 수요가 높은 상품을 선정하고 대량 물량 사전 기획, 산지 다변화 등 노하우를 집약해 장바구니 물가 부담 감소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행사기간 동안 전면에 내세운 ‘1+1/50% 할인’ 전략이 적중하면서 체감 가격을 낮춘 상품군이 매출 효자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조도연 홈플러스 브랜드본부장(상무)은 “고객 선호도가 높은 상품을 엄선해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그룹 통합 행사를 연중 시행함으로써 호실적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위풍당당 프로젝트’를 필두로 고물가 장기화 추세에 대응해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행사를 지속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유통가, 프로야구 마케팅 강화

2023년 프로야구 관중 수가 52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유통업계가 프로야구장 현장에서의 마케팅은 물론이고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강화하며 야구팬들과의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오늘(17일)까지 온라인 회원 대상으로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 경기 관람권 추첨 이벤트를 진행한다. 만 19세 이상 온라인 회원 누구나 도미노피자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 응모 가능하며, 오는 22일(화)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리는 키움 vs 두산 경기 관람권을 1인 2매 증정한다.

이와 함께 도미노피자는 지난 2016년부터 프로야구 활성화를 목적으로 KBO리그 후원을 지속하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 3월에도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 공식 후원 협약을 체결했으며, 특히 유소년 야구 문화 발전을 위해 지난 2005년부터 ‘도미노피자기 전국 리틀야구대회’를 개최하며 유소년 선수들의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인기 캐릭터 아기상어와 손잡고 야구 마케팅을 진행한다. 이마트는 아기상어 디자인 패키지가 적용된 유니폼을 지난 4일부터 SSG랜더스 온라인 몰에서 판매하며, 이마트24는 SSG랜더스필드에서 사용 가능한 2천 원 할인 쿠폰 지급과 함께 1만 원 이상 구매자를 추첨해 아기상어데이 유니폼과 굿즈를 증정한다. 이외에도 신세계그룹은 지난 11일부터 13일 홈경기에서 ‘아기상어 데이-서머스플래시’ 캠페인 일환으로 ‘아기상어 미니 테마파크’로 꾸려졌다.
SSG닷컴은 지난 2021년 SSG랜더스가 창단한 이후 야구단 연계 마케팅 일환으로 ‘웰컴쓱닷컴데이’, ‘노브랜드 버거 데이’ 등에서 SSG랜더스와 협업한 한정판 유니폼이 모두 완판되는 등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하이트진로는 야구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와 손잡고 스페셜 맥주 출시와 함께 여의도 더현대서울에서 켈리ⅩJTBC 최강야구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지난 7월 선보인 ‘켈리 X 최강야구’ 스페셜 맥주는 기존 켈리 캔맥주에 ‘최강 MONSTERS’ 엠블럼을 삽입해 키움·SSG·KT·한화·기아 총 5개 홈구장에서 소진 시까지 판매 중에 있다.

협업을 기념한 팝업스토어는 지난해에만 200만 명 이상이 방문한 여의도 더현대에서 스페셜 맥주뿐만 아니라 몬스터즈두꺼비와 같은 하이트진로 굿즈 등 다양한 상품 판매 및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으며, 오픈 시작부터 긴 대기 행렬이 이어지는 등 야구팬을 비롯한 많은 백화점 방문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외에도 프링글스는 ‘야구 응원 캠페인 시즌2’ 이벤트를 통해 나에게 맞는 야구 응원 성향과 프링글스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는 ‘야구 응원 성향 테스트’, 프링글스와 함께한 야구 관람 모습을 촬영하거나 이벤트 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응원 플랜카드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야구 응원 챌린지’ 등의 이벤트에 참여 시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곡성 '교통·사회안전 대축전' 종합대상 수상

전남 곡성군은 광남일보·광남일보인터넷신문 등 주최로 열린 '제15회 광주·전남 교통·사회안전 대축전'에서 사회안전부문 종합 대상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곡성군은 안전문화 캠페인 교육,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 등을 성공적으로 실행했고, 사회안전망 구축에도 힘써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상철 곡성군수는 "군민이 안전해지는 것이 곧 군민이 더 행복해지는 길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을 통해 군민 안전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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