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포레스트 애시앙 아파트 단지 전경.(사진=부영그룹)
이미지 확대보기부영그룹 계열사 부영주택은 올해 3월부터 광양목성 파크뷰 부영, 부산신항 마린 애시앙, 태백 포레스트 애시앙 아파트를 연이어 공급했다. 모두 후분양 단지로 고객들이 직접 아파트 품질을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후분양은 아파트를 60% 넘게 지은 시점에서 분양을 진행하는 것을 이르는데, 건설사들이 후분양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까닭은 초기비용 투자 때문이다.
선분양 방식에서는 소비자가 낸 계약금과 중도금 등이 공사비로 쓰일 수 있어 건설사가 자금 걱정 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후분양은 토지 매입부터 시공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사업 주체가 부담해야 한다. 또 미리 다 지어놓은 아파트가 흥행이 될지 여부는 미지수라 성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리스크를 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건설사들은 후분양을 기피하지만 앞서 부영그룹이 최근 공급한 3개 단지는 세대 내부까지 모두 완성된 상태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부담은 건설사가 안고 가는 방식을 택했다.
또 부영그룹은 지난 6월 하자보수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24시간 내 하자 처리’를 발표했다. 조명기구, 현관 잠금장치, 인터폰, 하수구 막힘, 실내 장신구 등에 관한 하자는 접수 당일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전문 인력이 필요한 하자는 일주일 이내 처리해 입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빠른 하자 처리를 위해 지역을 세분화하고 지역 단위 책임제를 실시하며 지역 소재의 하자보수 업체를 선정해 하자보수 처리기간 단축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꾀한다고도 밝혔다.
부영그룹이 부실시공과 하자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데에는 ‘살기 좋은 집’에 대한 이중근 회장의 의지가 담겨있다.
부영그룹은 ‘집의 목적은 소유가 아닌 거주에 있다’는 이 회장의 지론을 바탕으로 화려하진 않지만 살기 좋은 집을 공급해 오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부영그룹은 서민들의 거주에 목적을 둔 임대 아파트를 꾸준히 공급해 오고 있는데 부영이 공급한 전국 30만 가구 중 23만 가구가 임대 아파트다.
임대 아파트는 분양 아파트보다 수익성이 낮고 민원이 많으며 부정적인 사회 인식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저하된다는 우려가 있어 대부분의 건설사들이 꺼리는 사업이다. 공공복지를 위해 정부가 마이너스 운영하는 정도이며 민간 건설사들에게 유인책을 마련하더라도 사업성을 검토한 후에는 잘 들어오지 않는 사업 분야다. 다만 부영그룹이 서민들의 주거에 대한 이 회장의 대의와 그동안의 노하우 등으로 유지해오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국내 최대 민간임대주택사업자로 인정받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며 전세와 매매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던 2018년에는 전국 51개 부영 아파트의 임대료를 3~4년간 동결하기도 했으며, 부영 아파트 임차인 평균 거주 기간도 5.2년으로 임차인들의 안정적인 주거 생활에 역할을 하고 있다. 임차 기간이 끝난 뒤에는 분양 전환을 통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14만 가구 정도가 부영 아파트 분양전환을 통해 내 집 마련에 성공, ‘주거 사다리’의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도 부영그룹은 아파트 단지 내 ‘임대료 없는 어린이집’을 지원하여 일·가정 양립이라는 입주민의 어려움을 돕고 있다. 부영 아파트 내 관리동 어린이집인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에 대해 임대료를 받지 않고 그 비용을 다자녀 입학금 지원, 부모교육, 교사교육, 보육 컨설팅, 우수 유기농 식자재 업체 및 교재 · 교구 제휴 등 영유아 복지와 학부모 부담금 절감을 위해 쓰고 있다.
한편 부영그룹은 입주민 복지 외에도 교육 및 문화시설 기증, 장학사업, 성금기탁, 역사 알리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해오며 지금까지 1조1000억 원을 사회에 기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최근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의 2650억원 개인기부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