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 뷰티 카테고리 리뷰 250만 건 돌파 外

기사입력:2023-09-07 08:52:2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뷰티 카테고리 누적 리뷰 수가 250만 건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뷰티 리뷰 150만 건 달성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아 무려 100만 건가량의 리뷰가 축적되며 달성한 성과다. 올해 기준 일 최대 뷰티 리뷰 수는 약 1만 1천 건 이상으로, 약 7초에 1건씩 쌓인 셈이다. 뷰티 리뷰 작성률은 50%에 육박해 에이블리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고객 중 절반은 리뷰를 작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대비 리뷰 작성률이 낮은 화장품 업계에서 단연 돋보이는 성과다.

8월 에이블리 뷰티관 내 가장 많은 리뷰 수를 기록한 카테고리는 ‘포인트 메이크업’이 차지했다. 틴트, 립스틱, 아이섀도 등 품목 특성상 색상 옵션이 다양하고 피부 톤에 따라 발색이 달라져 리뷰가 구매 결정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기 색조 브랜드 ‘에뛰드’의 ‘드로잉 아이브로우 펜슬’은 올해 에이블리를 통해 무려 3천 4백여 개 리뷰를 확보하며 브랜드 매출 상승을 이끈 히어로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단순 화장품 구매는 물론, 리뷰를 통한 뷰티 정보 공유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에이블리가 기존 뷰티 정보 탐색 채널인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잇는 ‘뷰티 커뮤니티’로 급부상한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리는 리뷰를 통해 구매 경험을 인증하며 트렌디함을 증명하고자 하는 ‘잘파세대(Z세대+알파 세대)’ 공략에 성공한 점을 성과 원인으로 꼽았다. 통상 뷰티 카테고리의 경우 얼굴, 피부 등이 노출된다는 점에서 타 카테고리 대비 리뷰 작성률이 낮은 편이다. 에이블리는 화장품 리뷰도 콘텐츠로 여기며 자신을 거리낌 없이 드러내는 ‘잘파세대’를 사로잡아 빠르게 뷰티 리뷰를 확보했다. 지난 3월 에이블리 뷰티 구매 10건 중 8건은 1020 ‘잘파세대’로 나타났다.

리뷰 작성 화면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개편을 통해 리뷰 작성 과정의 편의성을 높인 점도 주효했다. 에이블리는 유저가 보다 쉽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상품 품질, 디자인 등 리뷰 가이드를 제공해 후기 작성률을 높였다. 글자 수, 사진 첨부 여부 등에 따라 지급되는 리뷰 적립금 혜택을 직관적으로 제시한 점도 리뷰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월 700만 사용자로부터 쌓인 양질의 뷰티 리뷰는 또 다른 유저의 구매 전환을 돕고, 이는 곧 입점 브랜드 매출 증대 및 신규 리뷰 작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뷰티, 패션, 라이프 등 스타일 상품에 최적화된 리뷰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LF 하프클럽, 인기 브랜드 신규 입점 기념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 기획전 실시

LF 트라이씨클의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아울렛 ‘하프클럽’이 인기 브랜드의 신규 입점을 기념해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 기획전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LF 하프클럽은 약 16만 개 브랜드의 입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젊은 세대에게 주목받는 신규 브랜드의 입점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오는 10일까지 진행되는 ‘브랜드 뉴 데이’ 기획전은 새롭게 입점한 브랜드를 소개하고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LF 하프클럽은 행사 기간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매일 발급 가능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웬스데이딜라잇, 아이더세이프티, 플랙, 피디오클래식, 지니킴 등 5개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다.
여성 어패럴, 하이엔드 워크웨어, 유니섹스 캐주얼, 골프웨어, 슈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윈드브레이크, 원피스, 팬츠 등의 상품들이 준비됐으며, 이들 브랜드는 처음 만나는 LF 하프클럽 회원들을 위해 합리적 가격에 상품을 선보인다.

LF 하프클럽 김상욱 이사는 “LF 하프클럽은 세분화되는 고객들의 취향과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존 브랜드와의 협업 강화는 물론, 새로운 브랜드와의 시너지를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합리적인 쇼핑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식품창업 청년들에 기업방문 등 역량 강화 지원

서울시는 '청년 쿡 비즈니스센터'에 참여하는 식품제조 분야 청년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 현장방문(필드트립)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31일 진행된 첫 번째 필드트립에는 단백질 도넛 제조 스타트업 '노마드크라운', 건국대 학생들로 이뤄진 청년 스타트업 '푸로운'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충북 진천군에 있는 CJ제일제당 스마트팩토리인 CJ블로썸캠퍼스를 방문해 햇반의 생산공정을 직접 보고 체험했다.

또 자동화된 제조공정과 가정간편식(HMR) 제조 기술력 등을 확인하고 현장 전문가를 만나 살균, 레토르트 처리 등 다양한 제조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시는 선배 창업자와의 만남, 신세계센트럴시티 파미에스테이션 팝업스토어 운영 등 필드트립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마련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93.37 ▲12.57
코스닥 748.33 ▲8.82
코스피200 344.67 ▲1.39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4,309,000 ▲251,000
비트코인캐시 459,300 ▲2,800
비트코인골드 31,230 ▲30
이더리움 3,483,000 ▲24,000
이더리움클래식 25,690 ▼20
리플 801 0
이오스 692 0
퀀텀 3,322 ▲6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4,308,000 ▲303,000
이더리움 3,485,000 ▲28,000
이더리움클래식 25,680 ▲20
메탈 1,465 ▼35
리스크 1,218 ▲2
리플 801 ▼1
에이다 475 ▼2
스팀 254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4,322,000 ▲322,000
비트코인캐시 458,200 ▲1,700
비트코인골드 31,400 0
이더리움 3,482,000 ▲21,000
이더리움클래식 25,630 ▼70
리플 801 0
퀀텀 3,374 0
이오타 191 ▼3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