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상조는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상조 자리에 올랐다.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권위있는 브랜드 시상식이다. 매년 수십만 명이 참여하는 소비자 조사(온라인 투표 및 전화 설문)를 통해 공정하게 부문별 올해의 브랜드를 선정·시상한다.
해당 시상식에서는 LG전자, 현대백화점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역대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으며 유재석, 임영웅 등 내로라하는 정상급 방송인들도 수상의 영예를 안은 바 있다.
올해 소비자 조사에는 약 37만 명이 참여했다. 보람상조는 상조업계 상위 5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소비자 조사에서 35.1%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각각 ▲22.8% ▲19.6% ▲12.2% ▲10.3%의 득표율을 기록한 경쟁 브랜드들을 손쉽게 제쳤다. 또한 일대일 전화 설문에서도 과반에 가까운 44.8%를 기록해 업계 1위 자리를 3년 연속으로 유지했다.
특히 온라인 소비자 조사 참여자 가운데 약 45%가 2030 젊은 세대라는 점이 눈에 띈다. 상조업계의 주 고객층인 5060세대뿐 아니라 MZ세대도 보람상조의 브랜드 가치를 가장 높게 평가한다는 것을 방증하는 지표로 볼 수 있다. 보람상조는 지난 2월 시장조사 전문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상조 브랜드에 압도적인 1위(69%)로 꼽힌 바 있다.
보람상조는 보람그룹의 상조 전문 브랜드로 상조업계에서 누적 가입자 수 1위, 누적 행사건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격정찰제, 장의리무진, 장례 의전 도우미, 사이버추모관, 모바일 부고 알림 등을 업체 최초로 도입하며, 퍼스트 무버로서 역할을 다해왔다.
최근에는 그룹에서 펫시장에 출사표를 던져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며, 반려동물 산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보람그룹은 수년 전부터 반려동물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다각적인 검토를 해왔고 적기라 판단하고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펫전용 장례상품인 ‘스카이펫’을 론칭했으며, 이와 더불어 반려동물 먹거리와 건강관리를 위한 ‘펫푸드’, 반려동물을 기억할 수 있는 ‘펫보석’ 등 펫코노미 생태계에 진입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블루오션인 생체보석 시장과 바이오 시장 진출을 통해 관련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계열사 비아생명공학을 통해 생체보석 ‘비아젬’ 브랜드를 론칭했다. 비아젬은 사람의 머리카락이나 손발톱, 분골 등의 생체원료를 사파이어와 합성해 만든 세상에 하나뿐인 생체보석이다. 보석으로 고인을 기릴 수 있어 새로운 장례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으며, 웨딩과 펫 업계에서도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외에도 계열사 보람바이오를 통해 바이오 산업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보람바이오는 식의약품 원료 개발 전문기업으로서 천연물 소재에서 기능성 물질을 발굴해 다양한 식품 및 화장품 원료,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소재를 만들고 있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상조는 장례뿐 아니라 웨딩, 여행, 리빙, 어학 등 고객의 다양한 일상을 구현하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라며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을 통해 앞으로도 고객과 더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가면서 상부상조의 기업 철학을 전파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반드레스, 대구 동성로에 오프라인 매장 단독 오픈
㈜어드레스8(대표 이경원, 윤채영)이 전개하는 유니섹스 캐주얼 브랜드 ‘어반드레스(AVANDRESS)’가 9월 8일, 대구 동성로에 단독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AK플라자 홍대점에 이은 두번째 오프라인 매장이자 어반드레스의 첫번째 단독 매장인 대구 동성로 매장은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공간 연출로 제품을 직관적으로 보고 쇼핑할 수 있도록 했으며, 포스트 모던 스틸 인테리어로 어반드레스만의 무드를 더했다.
새로운 매장에는 23 FW 컬렉션과 우먼 컬렉션은 물론 어반드레스의 인기 아이템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브랜드의 시그니처인 스웨트 라인은 탄탄한 조직감의 프리미엄 소재에 덤블 덴타 가공과 방축 가공, 발오 가공 등을 통해 세탁 후에도 원단의 수축이 적으며 컬러의 변색도 최소화 해 오래두고 입을 수 있어 실용적이다. 또한 Y2K 무드를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한 23FW 컬렉션은 자유롭고 쿨한 감성이 느껴지는 페이그 레더 자켓과 데님 자켓, 오버 블레이저 등의 아우터와 니트류, 트랙탑, 핀턱 팬츠, 유틸리티 무드가 느껴지는 랩 스커트 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구성했다.
◆진안군, 고향사랑 답례품 4개 추가…숙박권·벌초·나물
전북 진안군은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4개 품목을 추가해 공급업체를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추가 선정 품목은 숙박시설(마이산 풍혈냉천 캠핑장, 품안애 stay), 벌초 대행(진안군 산림조합), 깨와 나물(마이러브표고)이다.
군은 답례 품목의 안정적인 공급, 시설운영과 품질의 전문성, 사업목적 부합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