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업계에서는 상품 경쟁력에 구심점을 둔 홈플러스의 온·오프라인 동반 성장 추세를 미국 월마트와 유사한 흐름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 8월 경제 전문 방송 CNBC 등 외신에서는 오프라인 기반의 월마트가 먹거리, 온라인 경쟁력을 필두로 리바운드에 성공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홈플러스 성공의 바탕에는 식품 경쟁력이 있다. 최근 3개년 추세를 조사한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고객 구매행동 분석을 통해 상품을 구성한 홈플러스 오프라인 매장의 식품 매출 비중이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9월 한 달간의 식품 전체 매출만 지난해 보다 6% 이상 뛰었다. 고객당 신선식품 구매 빈도도 월평균 약 3회를 기록하면서 ‘오프라인에 방문하는 이유’를 증명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식품 차별화 전략은 점포 리뉴얼의 기틀이 됐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2년 차 점포들의 재단장 후 1년간 식품 매출은 매장 전면에 배치한 베이커리, 델리 등 품목이 성장을 견인하면서 최대 95% 뛰었다.
‘홈플러스 신선농장’ 브랜드를 도입해 약 1000개의 지정 농가가 상품 생산에 집중하는 환경을 구축하고 우수한 상품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마련한 품질 확보 전략도 주효했다. 물가 고공 행진으로 소비자 부담이 높아지는 가운데 노하우를 집약한 PB 전략이 적중하면서 PB 제품이 매출 효자 역할을 했다. 지난 9월에는 고객의 높은 호응을 얻은 PB 200여 종을 주축으로 몽골 시장 진출에도 성공했다.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기지로 활용한 온라인 사업 확장에도 가속도를 내고 있다. 2002년 업계 최초로 점포 거점 물류 모델을 도입한 홈플러스는 20여 년 만에 배송 경쟁의 흐름을 ‘운영 효율’ 관점으로 바꿔놓았다.
홈플러스에서는 대형마트 약 130개, 익스프레스 약 250개 등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배송 거점이 되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배송하는 ‘마트직송’, 주문 즉시 배송하는 ‘1시간 즉시배송’ 등이 대표적이다. 고품질의 매장 상품을 온라인으로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해 온·오프라인의 강점을 두루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매장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맞춤배송’이 매출 극대화에 작용하면서 홈플러스 온라인은 최근 4년간 연평균 20%대 성장을 기록했으며,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회계연도 기준 상반기(3~8월) 매출은 전년비 12% 성장하고, 단골 고객은 17% 늘었다. 높은 고객 호응에 힘입어 최근 3개월간 방문 건수는 전년비 21%, 검색량은 130% 폭증했다.
지속성장을 위한 노력들을 통해 집객에도 성공했다. 860만 회원을 보유한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가입자 수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30 회원도 3년 전보다 약 20% 늘었다.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무료 멤버십으로 승부수를 띄운 ‘홈플ONE 등급제’ 혜택을 받은 고객 수는 지난해 오프라인 등급제 대비 5배 이상 늘었다.
홈플러스는 고객 경험을 한층 더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20호점과 홈플러스 온라인 ‘맞춤배송’에 기반한 재도약에 이어 올해 전국 주요 점포 리뉴얼, 온라인 확장 가속화를 위한 전략을 총동원해 지속성장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투자→매출 증가→이익 증가→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를 추진해온 효과가 올해 상반기부터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라며, “지속성장 본궤도에 진입한 만큼 2023년을 이익 증가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 어린이대공원 “가을빛에 물들다” 행사 다채
부산시설공단(이사장 이성림)은 오는 14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산 어린이대공원에서 가을 감성 가득한 추억을 선사하는 『가을빛에 물들다』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 어린이대공원 만남의 광장 일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공단 공원처 어린이대공원사업소가 기획을 맡고 부산진구청과 (재)아름다운가게 등 여러 기관과 단체가 협업하여 더욱 풍성한 내용으로 꾸며진다.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하는 『반려동물 문화 캠페인』을 비롯해 (재)아름다운가게 주관 『공원속 아름다운 나눔 장터』와 공단 직원들이 직접 만든 사랑의 팝콘 나눔, 『전통 민속놀이 체험마당』,『아홉장수목 보물찾기』,『오색빛 버블쇼』,『레트로 국악 콘서트 공연』등 볼거리․즐길거리가 가득하다.
특히,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행복한 공존을 통한 자연친화적 공원 조성을 위해 『동물보호법』 개정사항과 반려견 주인 준수사항이 담긴 홍보물도 배부한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어린이대공원 정화사업』프로그램 동참자에게 기념품으로 친환경 에코백을 제공한다. 또한, KCCF(한국반려동물문화음식연구소)와 함께하는 동물보호 캠페인과 반려동물의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는 연고 ‘풋밤(foot balm)’ 만들기 체험, 전통 민속놀이 체험마당 등 방문객 모두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체험할 수 있다.
◆울산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지역 6개 중소기업 참가 지원
울산시와 울산경제일자리진흥원은 11∼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애너하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지역 중소기업의 참가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참가 기업은 노바테크 등 6개 기업이다.
지원 내용은 공간(부스) 임차비, 장치비, 편도 항공료 등이다.
특히 올해 참가 기업 중 5개 사는 지난해 울산에서 열린 제20차 대회에 참가한 업체로, 실질적인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이번에 다시 참가 신청을 했다.
올해 대회는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기업 관계자 6천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기업전시회, 벤처캐피털(VC) 투자토론회, 발표회, 새싹기업(스타트업) 경연대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