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글과컴퓨터(030520/대표 변성준·김연수, 이하 한컴)가 법제처(처장 이완규)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민관 협력에 나선다.
한컴과 법제처는 3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한컴타워에서 김연수 한컴 대표와 이완규 법제처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 국정과제인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 및 데이터 공유를 약속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성형 AI 관련 사업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진행과 더불어 법령정보의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에 필요한 기술 협력 등을 계속 도모하며 국내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산업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한컴은 법제처의 ‘법령안편집기’를 비롯해 국가법령정보센터의 ‘위원회 결정문 개방체계’ 등 다양한 법령정보의 표준화 및 전자화를 위해 협력해 온 만큼, 앞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법률정보시스템 고도화 등을 심도 있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완규 법제처장은 “앞으로 인공지능과 데이터 관련 산업은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더욱 확산될 것”이라면서, “AI 및 데이터 산업 발전을 위해 중앙행정기관과 민간기업 간 업무협약 체결이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이번 협약이 공공데이터로 대표되는 법령정보의 개방성과 활용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AI와 데이터 산업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며, “앞으로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일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숏폼 콘텐츠 플랫폼 닷슬래시대시, UI·UX 개편 이벤트 진행
리워드형 숏폼 콘텐츠 플랫폼 (주)닷슬래시대시(대표 이창우)가 UI·UX를 전면 개편하고 이를 기념해 리워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닷슬래시대시는 숏폼 영상을 활용한 SNS(소셜미디어)와 커머스가 결합된 형태로 개인은 짧은 일상 영상을 기록하고, 기업 및 브랜드는 마케팅에 필요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숏폼 마케팅 플랫폼이다. 개인이 찍은 영상이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에 채택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닷슬래시대시는 탭을 직관적으로 재배치해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홈(Home)과 라운지(lounge) 탭을 숏폼 영상을 기록할 수 있는 ‘기억저장소’와 브랜드 광고 영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억거래소’로 변경해 사용자의 이해를 높이고 편의를 향상시켰다.
기억저장소에서는 닷슬래시대시가 큐레이션 한 콘텐츠와 다른 유저들의 라이프로그를 시청할 수 있다. 기억거래소에서는 최신 트렌드가 담긴 문화, 여행, 아티스트, 패션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닷슬래시대시 또는 브랜드가 직접 이벤트를 열고 참여한 유저에게 리워드를 제공한다. 저장소가 탐색하는 공간이라면 거래소는 유저가 참여하고 리워드를 경험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닷슬래시대시는 앱 개편을 기념해 리워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11월 2일부터 22일까지 #컬처 #맛집 #해외여행 #쇼핑 등 기억거래소에 제시된 키워드로 영상 콘텐츠를 찍어서 업로드하면 자동 응모된다. 이번 이벤트는 보다 많은 참여자가 리워드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참여자에게는 최대 1250만원의 리워드가 차등 지급되며 브랜드의 광고 영상으로 채택될 경우 추가 리워드가 주어진다.
◆에이피그린,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 영어 IR 피칭 대회, 우수상 수상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단의 입주기업인 에이피그린이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 영어 IR 피칭 대회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에이피그린은 온사이트 모듈러 청정수소 생산 장치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이번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에서 우수상(2위)을 수상하며 그 역량을 인정받았다.
서울시는 이번 창업 축제에서 처음으로 영어로 진행된 행사를 개최하여, 참가 기업들이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자사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시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각 참가자는 7분간 자신의 비즈니스 아이템을 발표한 후, 7분간의 질의응답 시간에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대응했다. 이번 대회에는 액셀러레이터와 투자자 등 창업 전문가 6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에이피그린은 이러한 영광의 순간을 통해 그들의 혁신적인 기술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한컴-법제처, 디지털 플랫폼 정부 성공적 구현 위해 맞손 外
기사입력:2023-11-03 18:5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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